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 '집콕' 트렌드 확산에 인터넷/IPTV 등 신규가입 문의 多…, '설치 시 당일 현금 혜택'

입력 2020-08-25 00:00  


`MZ세대`는 1980년부터 2000년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합해 부르는 신조어다. 이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쉽게 접하고,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먼저 찾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가운데 최근 코로나19가 다시금 급격히 확산되면서, 집 안에 머물며 소비와 여가를 해결하는 `집콕` 트렌드가 급부상 중이다. 초고속인터넷이나 VOD,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량도 증가하면서 신규가입 문의도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뿐만 아니라 소비 유형도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백화점, 마트, 대리점 같은 대면식 서비스 이용이 감소했으며,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이용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가입 시 이용하는 경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SK, KT, LG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이다. 이 중 비대면 채널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 청구금액, 사은품 수준 등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해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가 바로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유선 상품 가입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사은품`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추가 지급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그 뒤를 이었다.

소비자가 사은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확인할 수 있다. 검색 시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되는데 이는 사은품이 인터넷가입처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에 따라 사은품 금액이 지니는 큰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와 최대 영업정지까지 적용될 수 있어 영업점에서는 이 가이드를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현재 소비자들에게 지급 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9만원까지로 정해져 있다.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제시하며 영업 중이다. 소비자들은 업체 선택에 고민이 가중됐다.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에서 가입하면 됐지만,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조건이 모두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호평을 받고 있다.

설치 당일에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인터넷비교사이트는 바로 `펭귄통신`이다.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으로, 지난 2018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 서비스를 시행해 호평을 받고 있다.

관계자는 "당사는 고객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펭귄통신에는 고객 설치 후기가 1,000건 이상 올라와 있다. 후기를 살펴보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받았다는 내용이 확인돼 높은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LG유플러스 인터넷과 TV가입 시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와, ADT캡스, 설치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