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마이삭 이어 하이선 온다…7일 경남 인근 상륙

입력 2020-09-02 17:12  

2일 오후 3시 기준 제9호 태풍 `마이삭` 예상 이동경로(사진=연합뉴스)
제9호 태풍 `마이삭`이 3일 새벽 1시께 거제와 부산 사이에 상륙할 전망이다.
또 제10호 태풍 `하이선`은 오는 7일께 경남 지역을 강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2일 오후 3시 기준으로 마이삭이 서귀포 남남동쪽 약 190㎞ 해상에서 시속 19㎞로 북북동진 중이라고 밝혔다.
마이삭의 현재 중심기압은 945hPa, 강풍반경은 360㎞, 최대풍속은 매우 강한 수준인 초속 45m다.
마이삭은 3일 새벽 1시께 거제와 부산 사이 경남 남해안에 상륙할 가능성이 크며 영남지역과 동쪽 지방을 관통해 같은 날 아침 강원도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이후 북한에 다시 상륙한 뒤 3일 밤 청진 북서쪽 부근 육상에서 차차 소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해외 기상관측 기관에서는 마이삭이 전남 해안에 상륙해 우리나라 중앙을 관통할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기상청은 그동안 예보한 데서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기상청은 마이삭이 부산과 경남지역에 가장 가까워지는 시점의 순간풍속이 초속 50m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에서 가장 가까워지는 때는 3일 새벽 2시께다.
바람의 세기가 초속 40m 이상이면 사람은 물론 큰 바위도 날려버리고 달리는 차를 뒤집어놓을 수 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 한반도 접근 (사진=기상청)
이번 태풍이 가까워지면서 제주도 전 해상과 서해 남부 해상(전남 북부 서해 앞바다, 전북 서해 앞바다 제외), 남해상, 동해 남부 해상에는 태풍특보가 발효 중이다. 내륙에서도 제주도, 전라도, 경상도 곳곳에 태풍특보가 내려졌다.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최대순간풍속 초속 33m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다.
이날 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요 지점의 최대순간풍속은 서귀포 지귀도 초속 33.2m, 제주 28.4m, 우도 26.9m, 윗세오름 26.7m, 전남 여수시 간여암 25.6m 등이다.
태풍특보가 발효된 제주, 전남, 일부 경남과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인 경북, 강원 영동에는 현재 시간당 30∼6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오후 3시까지 주요지점 강수량은 경기 연천군 중면 83.0㎜, 강원 삼척시 궁촌리 54.0㎜, 강릉시 옥계면 48.0㎜, 철원군 외촌리 42.0㎜, 경남 합천군 삼가면 62.5㎜, 김해시 진영읍 61.5㎜, 밀양시 52.9㎜, 제주 사제비 238.5㎜, 새별오름 151.5㎜ 등이다.
기상청은 3일까지 태풍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경남, 전남, 전북동부, 제주도에는 100∼300㎜의 비가 오고, 특히 강원 영동과 경상 동해안, 제주도 산지는 최대 4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또 3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서울·경기도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으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지금이 천문조(달이나 태양과 같은 천체의 인력에 의하여 일어나는 조석)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대조기와 백중사리 기간인데 여기에 마이삭의 북상으로 기상조(태풍이나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까지 더해지면서 3일까지 남해안, 동해안, 제주도 해안에는 폭풍해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해안지역은 매우 높은 파도가 일면서 방파제나 해안도로로 범람할 수 있으니 만조 시 침수 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2일 오후 3시 기준 제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이동경로 (사진=기상청)
한편 제10호 태풍 하이선은 괌 북북서쪽 약 7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 속도로 서진 중이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990hPa, 강풍반경은 260㎞, 최대풍속은 초속 24m다.
하이선은 일본을 거쳐 오는 7일께 경남 지역에 상륙할 전망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