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자체 개발 반도체칩 탑재한 맥북 공개…가격 동일

입력 2020-11-11 07:37  



애플이 10일(현지시간) 처음으로 자체 개발한 반도체 칩을 탑재한 노트북을 공개했다.
애플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본사 애플파크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신제품 발표 행사 `한 가지 소식이 더`(One more thing)를 열고 독자 개발한 시스템온칩(SoC, 여러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하나의 칩에 구현한 기술집약적 반도체)을 탑재한 새 노트북 등을 발표했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 등에는 모두 독자 개발한 칩(SoC)인 `애플 실리콘`을 쓰면서도 아이맥·맥북 등의 데스크톱·노트북 PC에는 인텔의 반도체를 써왔다.

독자 칩으로의 전환은 인텔에 대한 의존을 줄여 자체 매출을 확대하면서 기기 성능을 향상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그동안 축적한 칩 설계·개발 기술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애플은 이날 데스크톱·노트북 전용 애플 실리콘 `M1`을 처음 공개하면서 이를 탑재한 노트북 맥북에어와 맥북프로, 소형 데스크톱 맥미니 등 3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M1은 컴퓨터 구동에 필요한 각종 칩을 한데 통합한 SoC로, 8코어 중앙처리장치(CPU)와 8코어 그래픽처리장치(GPU), 인공지능(AI) 기능을 수행하는 16코어 뉴럴엔진, D램 등을 모두 하나로 합쳤다.
애플의 하드웨어 테크놀로지 부문 수석부사장 조니 스루지는 M1이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더 높은 단순성과 효율성, 놀라운 성능의 통합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M1은 또 최신 반도체 제조공정인 5나노미터(㎚) 공정을 채택한 첫 PC용 칩이라고 스루지 부사장은 설명했다. 전력 소모량도 줄여 배터리 성능을 종전보다 최대 2배로 늘렸다고 한다.
애플은 M1이 새로운 맥OS(운영체제)인 `빅서`와 조합을 이뤄 최적의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 맥북에어는 CPU와 GPU 구동 때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는 환기 장치(fan)가 없는 구조로 설계돼 소음을 없앴다. 또 완전 충전 상태에서 무선 웹 서핑 때 최대 15시간, 동영상 재생 때 종전보다 6시간 늘어난 최대 18시간 돌아간다.
터치아이디 기능도 탑재해 지문으로 결제를 하거나 노트북의 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가격은 미국 기준 999달러로 종전 가격을 유지했다.
맥북에어는 애플의 맥 제품군 중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다.
고급형 노트북 맥북프로(13인치)에도 M1이 탑재됐다. 종전 제품보다 CPU 성능은 최대 2.8배, GPU 성능은 최대 5배, 머신러닝 성능은 최대 11배 빨라졌다고 한다.
배터리 성능은 무선 웹 서핑 때 최대 17시간, 동영상 재생 때 최대 20시간으로 향상됐다. 가격은 종전 제품과 똑같이 1천299달러부터다.
소형 데스크톱 맥미니도 M1으로 무장한 새 버전으로 출시된다. 기존 제품보다 CPU 성능은 최대 3배, GPU 성능은 최대 6배, 머신러닝 연산은 최대 15배 빨라졌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가격은 100달려 내려간 699달러로 책정됐다.
이들 신제품 3종은 이날부터 미국에서 주문할 수 있고, 다음 주 중 출시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