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세한도' 기증 손창근 선생에 "지친 국민들에 희망"

정원우 기자

입력 2020-12-09 16:47  

손창근 선생, '세한도' 조건없이 기증
文 대통령, 차량 직접 마중 최고 예우
손 선생, 최고영예 '금관 문화훈장' 받아
문 대통령이 9일 `세한도`를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청와대로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추사 김정희의 걸작 `세한도`를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9일 청와대로 초청해 "코로나 때문에 지친 국민들께도 아주 큰 힘과 또 희망이 될 것이라고, 또 위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청와대 본관 입구에서 손 선생을 직접 맞이하며 최고 예우를 보였다. 기념촬영 이후 인왕실에서 환담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이 9일 `세한도`를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청와대로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청와대 제공)

손 선생은 지난 2018년과 2020년 두 차례에 걸쳐 추사 김정희의 걸작인 `세한도`를 비롯해 총 305점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했다. 부친인 고(故) 손세기 선생도 1974년 서강대학교에 200점을 기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너무나 아끼는 마음으로 딱 하나 남겨 두셨던 ‘세한도’, 그마저도 이번에 다시 또 기증을 해 주셨다"면서 "정말 국가가 얼마나 감사를 드려야 될지 모르겠다"고 거듭 고마움을 표했다.

문 대통령이 9일 `세한도`를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청와대로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청와대 제공)

국보 제180호 `세한도`는 추사 김정희가 힘들고 어려운 세한의 시기 가장 힘이 되어준 제자이면서 벗인 이상적에게 고마움을 담아 그린 그림이다.

문 대통령은 "`세한`이라는 말이 공교롭게도 지금 코로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상황을 그대로 표현해 주는 말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며 "세계가 다함께 코로나를 겪어보니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방역에 대해서 모범적이고, 또 이웃을 배려하는 그런 아주 성숙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하는 것이 잘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날 환담회는 손 선생이 지난 8일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2020년 문화유산 보호 유공자 포상`에서 금관 문화훈장을 받은 것을 계기로 마련됐다. 문화훈장 중 최고영예인 금관 문화훈장은 문화유산 정부포상을 시작한 2004년 이후 이번에 처음 수여됐다.

문 대통령이 9일 `세한도`를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청와대로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청와대 제공)

환담회에는 손 선생을 비롯해, 자녀인 손성규 연세대 교수 내외와 박양우 문체부 장관,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이 함께했다.

손 선생의 아들 손성규 교수는 "세한도가 1844년 세상에 나왔다. 지금까지 세한도 176년 역사 중 저희 가족이 50년 동안 잠시 가지고 있었던 것"이라며 "국민의 품으로 다시 되돌려 드리는 일을 아버지가 잘 매듭지어 주셨다.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말씀처럼 이렇게 힘든 과정을 겪고 있는 국민께 `세한도`가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는 쉽지 않은 결정을 한 손 선생과 가족들에게 세한도에 담긴 인장 `장무상망(長毋相忘)` 글귀와 손수 만든 곶감, 무릎담요를 선물하며 `오래 잊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번에 기증된 `세한도`를 비롯한 문화재들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를 통해 11월 24일부터 국민들을 만나고 있다. 이후에도 상설전시와 미술사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