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11년 만의 회생절차 반성…역할·책임 다하겠다"

입력 2020-12-23 15:05  

"코로나 사태 속 임금동결 및 해고자 전원 현장 복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기업노조에 우선하자 말라" 선 그어
"임금반납 등 1천억원규모의 자구안 실천 중"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한 데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노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노조는 "2009년에 이어 11년 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으로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적용한 것을 존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어 "2009년 해고자들이 전원 복직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면서 "조합원들은 지난해 임금삭감이 포함된 자구안에 대해서 95% 이상 참여하는 등 대립적인 투쟁관계보다는 협력적인 상생관계에 협조해왔다"고 덧붙였다.

또 "17명 소수 조합원이 포함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의 의견이 다수의 기업노조 의지보다 우선되어선 안 된다"면서 "앞으로 발생되는 쌍용차 관련 사항은 노동조합이 직접 밝혀 나갈 것"이라고 밝혀 금속노조와 분명히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노조의 `고용 안정`이라는 핵심 정책엔 변함이 없다"면서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산별노조를 탈퇴해 기업별 노조로 전환하며 11년 연속 무쟁의로 임금 및 단체 협상을 맺어온 바 있다.

또 지난해부터 임금 삭감 및 복지 중단 등 경영 자구안에도 협조하며 1천억 원 수준의 유동성을 제공했다.

끝으로 노조는 "쌍용차와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들은 60만명 이상"이라면서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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