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바이든 경기 부양책 주시 [글로벌 이슈]

입력 2021-01-15 08:01   수정 2021-01-15 08:01

    美 증시, 바이든 경기 부양책 주시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부양책에 대한 세부 내용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이날 공개할 예정입니다. CNN은 바이든 참모를 인용해, 부양책 규모가 2조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부양책에는 가계에 대한 현금 지급과 실업보험 수당 지원 그리고 코로나 백신 유통지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주정부와 지방정부를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전일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내정자는 부양책에는 개인당 2천 달러의 현금 지급이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부양책의 규모는 조정될 수 있지만,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가 되는 척 슈머 상원의원이 앞서 제안한 1조 3천억 달러 규모보다는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서는 부양책 규모가 1조 5천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랙록, 4분기 순익 공개... 운용자산 8조
    블랙록의 4분기 순익이 15억 7천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인 13억 천만 달러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10.02달러를 기록했고, 4분기 운용 자산 규모는 8조 6,80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은 래리 핑크 블랙록 CEO의 발언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래리 핑크는 현지시간 14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도 주가 랠리가 예상된다면서, 증시가 추가로 더 오를 여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래리 핑크는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발언도 내놨습니다. "현재 나오고 있는 경기부양책이 인프라에 중점을 뒀을 때 더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면서, 경기부양책이 앞으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파월 “자산 매입 축소 논의할 때 아냐”
    오늘 파월 연준의장은 시장에서 우려하고 있는 자산 매입 축소와 관련해 지금은 이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올해 말 연준이 자산 매입 축소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었는데요. 파월 의장은 아직 미국 경제가 연준의 목표에 도달하려면 멀었고,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기 전까지는 지금의 완화적인 기조를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양적 완화 축소 시기를 논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되면 그 전에 명확히 알릴 것이라고 전하며, 시장에 불확실성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초기에 물가 상승이 이뤄질 수는 있지만, 인플레이션 동력은 빠르게 변하지 않는다며, 지속적으로 높은 물가가 유지될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전했습니다.
    페이팔, 中 시장 진출
    페이팔이 중국에서 결제 플랫폼을 100% 통제하는 최초의 외국사업자가 됐습니다. 앞서 페이팔은 고페이의 지분을 70% 인수했는데, 이번에 추가로 30%를 더 매입하면서 100% 지분을 모두 차지하게 됐습니다. 고페이는 2011년 중국에 설립된 결제서비스 업체인데, 현재 온라인결제, 선불결제, 국경간 위안화 결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업무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팔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현재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와의 경쟁구도에 전문가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페이팔이 라이벌 기업들과 직접 승부를 벌이기보다는 중국인의 해외결제에 집중하는 차별화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주요 외신들은 현지시간 13일, 바이두와 알리바바, 그리고 텐센트가 미국 정부의 투자 금지 대상 목록에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美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발견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 의료센터 연구진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2종의 새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하나는 영국의 변이 바이러스와 비슷한 형태였고,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 목격된 적 없는 3개의 다른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변이 바이러스가 더 치명적이거나 백신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근거는 없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전에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들은 감염된 적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재감염될 위험이 83% 낮았고, 면역 효과는 최소 5개월 이상 지속된다는 영국 의료진의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재감염과 전파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美 게임스탑 급등, 이사회 개혁·숏스퀴즈
    미국 게임 소매업체 게임스탑의 주가가 이사회 개혁 소식과 함께 급등하고 있습니다. 게임스탑은 현재 미국을 포함해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전 세계 14개국에 5천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인해 300개 이상의 매장을 폐쇄하기도 했었고, 또 연말 쇼핑 기간 순 매출이 전년 대비 3.1%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렇게 부진한 실적을 보였던 게임스탑이, 라이언 코언의 이사회 합류 소식과 함께 급등세를 타고 있습니다. 라이언 코언은 반려동물 용품업체 츄이의 창업자이자 행동주의 투자자입니다. 주요 외신들은 코언의 합류로 인해 최근 아쉬운 실적을 보인 게임스탑에 큰 변화가 있을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게임스탑에 주가 상승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숏스퀴즈의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숏스퀴즈는 공매도를 했던 투자자들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주가가 오를 때 매수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