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하, '위안부는 매춘부' 하버드 교수에 "크게 틀린 말 아냐"

입력 2021-02-09 10:48   수정 2021-02-09 10:53


`제국의 위안부`를 쓴 박유하 세종대 교수가 "위안부는 매춘부"라고 발언한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주장에 동조하는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이 예상된다.
박 교수는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램지어) 교수의 글을 아직 읽어보지 못해서 정확한 건 말할 수 없다"면서도 "보도만 보자면 이 교수의 주장은 역사적 디테일에서는 크게 틀리지 않을지도 모르겠다"고 적었다.
그는 "무조건 망언이니 심지어 전범기업교수니 할 이야기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며 "미츠비시를 전범기업이라고 하는 것도 문제지만 기업의 연구비가 역사정치적 목적으로 주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즉각 단순반응을 하는 언론의 잘못은 크지 않다"면서 "이렇게 반응하도록 만든 확신=상식을 만든 지원단체와 관계학자들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박 교수는 중국 무한에 있는 위안부 공양비를 언급하면서 "이 공양비가 의미하는 건 위안부와 군의 관계가 일방적으로 압박받는 존재만은 아니었다는 사실"이라고도 했다.
그는 "이들이 위안부의 시신을 수습하고 위로했던 이유는 위안부가 `준군속`같은 존재였기 때문"이라면서도 "물론 위로를 받았다고 해서 피해자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되는 건 아니다"라는 논지를 폈다.
박 교수는 "징용이나 징병처럼 (위안부가) 동원당한 건 사실이지만 남성 피해자에 비해 여성 피해자들은 `법`이라는 강제틀의 바깥에서 동원되었다"며 자발적 지원을 암시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매춘부와 성노예 담론 모두 문제가 있다"며 "30년이나 양쪽 극단의 주장에 휘둘려 왔지만 이제 그 대립을 지양할 때가 됐다. `성노예` 설을 유포·확산·정착시켜온 학자들은 아마 당혹스러울 것이고 또다시 비난과 규탄에 나서야겠지만 미국 학자까지 이 싸움에 등판하도록 만든 것은 바로 그들 자신이라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교수는 지난 2013년 저서 `제국의 위안부`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에 빗대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바 있다. 1심 재판부는 무죄를 선고했으나, 2심은 박 교수에게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2017년 상고했지만 대법원에서 계류 중이다.
박유하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