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 우리은행에서 신용대출 가능해진다

양현주 기자

입력 2021-02-24 13:43  


네이버 파이낸셜이 우리은행과 손잡고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웠던 온라인 소상공인(SME)에게 `대출 사다리`를 제공한다.
네이버 파이낸셜은 우리은행과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본 협약식에서 최인혁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와 권광석 우리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은 양사의 기술과 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소상공인 자금 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함께 개발·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양사는 우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서비스를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때까지 온라인 소상공인들은 담보나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대부분 제2금융권의 대출이나 고금리 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에 양사는 상환 능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온라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1금융권 최초의 담보 없는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 파이낸셜은 우리은행과의 이번 협약으로 온라인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사다리`를 마련하게 됐다.
지난해 12월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출시한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통해서 금융 이력이 없어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은 씬파일러 사업자에게 비교적 낮은 금리와 높은 대출한도로 자금을 지원했다면, 안정적으로 사업 성장을 일군 사업자에게는 우리은행을 통해 제1금융권의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대출과 같은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외식업 중앙회, 대한 미용사회 중앙회 등 주요 소상공인 협회들과 `포용적 금융 협약`을 체결하는 등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해왔다.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 신용평가 시스템 등 IT 기술에 기반한 금융 서비스로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한 네이버 파이낸셜과 앞으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주목된다.
향후 양사는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대출 대상자를 더욱 확대할 방안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최인혁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활동하는 SME 중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제1금융권의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네이버 파이낸셜의 기술 노하우와 우리은행의 금융 노하우가 시너지를 발휘해 더 많은 SME들이 자금 지원을 받아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