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內 노른자위 입지...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 주목

입력 2021-02-24 16:35  


거듭된 주택시장 규제에, 분양시장 판도가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017년 이후 주택시장 내 투기수요 억제를 위한 부동산 대책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 규제지역 확대를 필두로, 다주택자 취득세 및 보유세 강화 · 청약제도 · 분양권 전매 · 대출요건 강화에 이르기까지 주택시장 전반에 걸쳐 강도 높은 규제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최근, 또 하나의 강도 높은 규제책이 발표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광역시 · 대도시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 확산과 외지인 매수 및 다주택자 추가매수 등 시장 과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 추가적인 부동산 규제책을 꺼내들었다.

이 발표에 따라, 부산 · 광주 · 대구 · 울산 등 광역시 일부 지역은 물론, 파주 · 천안 · 전주 · 창원 · 포항 등 지방 36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신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은 전국 11곳으로 늘어났으며, 국민 70.1%에 해당하는 3632만 7710명이 규제지역에 거주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에 대해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의지를 적극 피력한 동시에, 비규제지역으로 유입되는 투기세력을 향한 경고 메시지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따라서, 향후 부동산 시장에도 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초저금리 기조와 그로 인한 풍부한 유동성이 이 같은 시각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이달 발표한 `12월 중 시중 통화량 (광의통화 · M2 · 평잔) 규모는 3191조3000억원대로, 전월 대비 0.4%, 전년 동월 대비 9.8% 늘었다.

부동산 전문가는 "주택 시장 투기세력 근절을 목표로 한 규제를 연이어 발표하고 있는상황" 이라며 "초저금리 기조에 따른 시중 유동성이 역대 최고 수준을 유지 중인 만큼, 투자처를 잃은 수요자들이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이 인천시 서구 청라동 4-20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에 일대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은 청라국제도시 내에서도 수요가 집중되는 노른자위 입지에 조성된다. 우선, 지난 2017년 준공식을 마친 하나금융타운 통합데이터센터가 가깝다. 향후 본사 이전완료 시 상주인원은 5 ~ 6000여 명, 연수인원까지 포함하면 최대 1만8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경제청은 연간 예상 교육 인원만 10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밖에도 종합병원 · 전문병원 · 의과전문대학 등으로 구성되는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 사업지도 도보 거리 내에 위치하며, 입주 업체 313개 및 가동업체 302개 등 고용인원 총 6203명 규모의 인천 서부 일반산업단지도 지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스타필드 청라` 완공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도 기대된다. 도보 3분 거리에 쇼핑 · 문화 · 레저 · 위락시설 등으로 구성된 `스타필드 청라` 가 오는 2024년 들어설 예정인 만큼, 상권확장성도 높게 점쳐진다. 조성 완료 시 모객효과 증대에 따른 시너지 등 인근 상업시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관광자원 유치에 따른 관광객 수요 유입도 기대된다. 지난 2019년 말 기공식을 진행한 청라 시티타워도 오는 2023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청라 시티타워는 전망대 · 글라스플로어 · 스카이데크 · 탑 플로어 등으로 구성된 세계 6위의 전망타워다. 조성 시 인천국제공항 · 청라국제도시와 연계된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로봇산업진흥시설 · 유희시설 등으로 구성된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오는 2023년 완료 예정이다.

유동인구가 풍부한 역세권 상업시설로 조성된다는 점도 기대를 모은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청라국제도시역은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 및 9호선 직결 노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사업도 논의 중에 있는 만큼, 향후 쿼드러플 역세권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쿼드러플 노선이 개통되면 유동인구 증대가 예상된다.

단지 내 상업시설이라는 점도 가치를 더한다. 편의점 · 약국 · 세탁소 · 학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은 물론, F&B · H&B 등 다양한 업종 유치가 가능하다. 점포 간 경쟁을 유도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을 쉽게 유도할 수 있어,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또한 기 확보된 오피스텔 1630실 배후단지 고정 수요 및 인근에 밀집조성된 오피스텔 입주민들을 고정 소비층으로 둘 수 있어 매출 신장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상업시설 트렌드로 단지 내 상업시설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청라국제도시역 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 홍보관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919-8번지에 위치해 있다. 준공은 2023년 5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