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작년 기금운용 수익금 72조원"…삼성전자 영업익 2배

입력 2021-02-25 15:14   수정 2021-02-25 15:26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지난 2020년 말 기준 연간 기금운용 수익금이 72조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국민연금이 벌어들인 수익금은 같은 기간동안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인 36조원 대비 2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국민연금의 지난해 말 기금 적립금은 전년 대비 97조1천억원 증가한 833조7천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기금 증가규모(97조1천억원) 중 72조1천억원이 기금운용에 따른 수익이었고 나머지 25조원 가량은 연금 보험료 수입에서 급여지급을 차감한 수치다.

지난 1988년 국민연금기금 설치 이후 누적 운용 수익금은 439조6천억원이며 이 기간 동안 누적 운용수익률은 6.27%다.

지난해 연간 기금운용 수익률은 9.7%(금액가중 수익률 기준)를 기록했다.



자산군별로는 국내주식(34.89%) 해외주식(10.76%) 대체투자(2.38%) 국내채권(1.74%) 해외채권(-1.61%) 순이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증시가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기금운용본부가 신속하게 실시한 전술적 자산배분 조정과 주요 국가의 대규모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하반기 상승 전환하게 되면서 기금 전체 수익률 상승을 견인했다.

채권부문에서는 전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로 자산 평가이익이 증가했고 벤치마크 변경 등에 발맞춘 섹터와 종목 선택효과에 힘입어 양호한 성과를 거뒀다.

다만 해외투자 자산의 경우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외화환산손실이 발생해 원화를 기준으로 표시되는 운용 수익률은 외화표시 수익률보다 낮게 나타났다.

대체투자부문에서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지역과 국가 간 이동 제한 등으로 새로운 투자처 발굴에 제약이 있었음에도 해외에서만 약 23조원 규모의 신규 약정을 체결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대체투자는 해외부문에 외화환산손실이 반영되면서 전년 대비 낮은 수익률을 보였으나 안정적인 이자, 배당수익 실현과 보유자산의 가치상승을 통해 기금 전체 수익률에 기여하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대한 최종 성과평가는 위험관리·성과보상전문위원회의 검토 등을 거쳐 오는 6월 말 기금운용위원회가 확정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정희형  기자

 hh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