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은 없나" LH 꼼수에 예민해진 민심…토지주에겐 싸게 사고, 뒤로는 투기

입력 2021-03-04 15:12  


"LH가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을까 봐 토지주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LH 직원들이 땅 투기를 했다고 하니 열불이 터지네요."

경기 과천시 과천지구에 포함된 과천동에서 4일 만난 주민 A씨는 광명 시흥지구 내 LH 임직원의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과천지구는 2018년 12월 19일 광명 시흥 등 6개 신도시와 함께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다.
과천·주암·막계동 일원 156만㎡에 2025년까지 7천세대를 건설해 공급하는 국책사업 대상이다.
면적 330만㎡ 이상에 못 미쳐 신도시로 불리지는 않지만, 주민들과 과천시는 사실상 3기 신도시로 인식하고 있다.
과천동 선바위역 앞 도로에는 "현 시가 보상 보장하라"는 플래카드가 여러 개 나붙어 있다.

현재 토지 보상을 위한 감정평가가 진행 중인데, 토지주들은 LH가 시세를 반영하지 않은 낮은 보상을 할 거라며 불만이 많은 상황이다.

여기에 정부가 전날 광명 시흥 외에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공직자의 땅 투기가 있었는지 확인하고자 총리실을 중심으로 전수조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과천지구 분위기는 뒤숭숭한 상황이다.

과천지구에 땅을 갖고 있다는 A씨는 "과천은 좁아서 LH직원이나 공직자가 땅을 샀다면 금방 소문이 나기 마련인데, 아직 그런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나 "공기업인 LH가 앞에서는 토지주들의 땅을 싸게 사려고 하면서 뒤로는 투기라는 꼼수를 부리고 있었던 것이냐"며 "공적인 기관에서 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과천지구 내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정부의 투기 조사에 대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고 지적하면서 철저한 조사와 책임 추궁을 당부했다.

과천동의 한 부동산사무소 관계자는 "정부가 신도시를 지정만 해놓고 투기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가 지금 와서 조사하는 것은 늦은 감이 있다"면서 "그렇지만, 철저히 조사해 투기 세력에 대해 처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지역의 다른 부동산중개업소 대표도 "LH가 공공분양과 공공임대 등 공적인 업무를 하는 곳인데, 개발 토지를 갖고 나쁜 짓 하면 안 된다"며 "가진 자들이 투기하는 것에 대한 상실감이 너무 크다"고 실망감을 나타냈다.

과천지역 부동산업계에서는 공공주택지구 지정 전 평당 100만원이던 과천지구 땅값이 지금은 평당 600만원 가량 시세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토지매수 문의는 많지만, 매물이 없어 한 부동산사무소는 지난해 과천지구 토지를 단 한 건도 거래하지 못했다고 했다.

과천시는 정부의 3기 신도시 투기 전수 조사 방침에 대해 주시하면서 공직자로 불똥이 튀지 않을까 걱정하는 눈치다.

시의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전수조사와 관련해 아직 어떤 얘기도 듣지 못했다"면서 "공무원 중에서 과천지구에 땅을 산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좀 더 상황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