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이상반응 신고 총 2,883건 급증…누적 사망자 7명

입력 2021-03-06 16:1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의심 신고 사례가 하루 새 1천300여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아나필락시스` 의심 11건, 중환자실 입원 사례 2건을 포함해 새로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건수는 총 1천305건이다. 사망 신고의 경우 추가로 발생하지 않아 전날 공개된 7명을 유지했다.

1천305건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관련이 1천300건, 화이자 백신 접종 관련이 5건이다. 이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누적 29만1천131명)가 화이자 백신 접종자(5천249명)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데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

이로써 지난달 26일 접종 개시 이후 누적 이상반응 의심신고 건수는 2천883건으로 늘었다. 이날 0시 기준 누적 접종자 29만6천380명의 0.97% 정도다.

이상반응을 유형별로 보면 중증 사례의 경우 기존 경련 1건 외에 접종 후 중환자실에 입원했다는 신고가 전날 2건이 신규 접수돼 총 3건이 됐다. 입원 환자 2명은 모두 50대로, 이달 3일과 4일 각각 접종을 받았다.

박영준 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두 분 모두 (요양) 병원에 입원해 있는 분들이어서 기저질환이 있다. 급성으로 중증 이상반응이 나타난 사례가 아니다"며 "1∼2시간 이내에 중증 반응이 나타난 것이 아니고 9시간, (또는) 대략 20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의식 소실 증상이 나타나 현재 입원 치료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나필락시스 의심된다고 신고된 사례는 총 24건이다. 이 가운데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1건이고, 나머지 23건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신고됐다.

이 외에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대부분은 경미한 사례로 분류됐다.

전체 이상반응 신고의 98.8%인 2천849건은 예방접종을 마친 뒤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 경증 사례였다고 추진단은 전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사망 등 중증 이상반응 의심 사례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나온 사례 가운데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된 바는 없다.

추진단 관계자는 "지난 한 주일간 집계된 중증 이상반응 보고 사례에 대해 내일(7일) 비공개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잠정 결론은 월요일(8일) 브리핑에서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에서는 역학조사 내용을 토대로 예방접종과 사망 및 중증 이상반응 간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