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0년물 국채금리 1.5% 중반까지 하락
1조 9천억 달러 대규모 부양책 통과 임박
소비재·기술·유틸리티↑, 에너지·금융·산업↓
기술주 상승, 저가 매수세 유입…반도체주 급등
전기차 급등, 국채금리 안정에 저가 매수 유입
아크 이노베이션 급등, 국채금리 안정에 기술주 강세
친환경 상승, 강세장 속 저가 매수 유입
게임스톱 급등, 새 전략위원회 설립…의장에 라이언 코헨
中 자율주행 바이두, 홍콩증시 2차 상장 임박
유럽증시 상승, 美 금리 안정·부양책 가시화
유가 하락, 사우디 석유시설 피격 피해 없어
금·은 가격 급등, 美 국채금리·달러화 약세
비트코인, 부양책 기대에 강세…일주일 새 20% 급등
오늘 뉴욕증시는 미 국채금리가 상승세가 꺾이면서 기술주를 중심으로 급반등이 나왔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3.69% 큰 폭으로 올라 증시를 견인했고, S&P500 지수 1.4%, 다우지수 0.1% 상승했는데요. 이렇게 3대 지수 반등이 나오면서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는 7% 급락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나스닥 지수는 상승 출발한 뒤로 계속해서 상승폭을 키웠는데요. 최근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나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다우 지수와 S&P500 지수 역시 탄력을 받는 모습입니다. 다만 다우지수는 장 막판에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습니다.
오늘 시장은 미 국채금리가 하락하면서 증시의 불안감을 줄였습니다. 전날 1.6%까지 올랐던 10년물 금리는 오늘 1.5%까지 내려왔는데요. 10년물 금리가 1.6% 부근에서 저항을 받으면서 투자 심리가 안정됐습니다.
또한 1조 9천억 달러 부양책의 최종 타결이 임박한 점도 경기 회복 기대감을 키우면서 증시를 지지했습니다.
3대 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11개 섹터 역시 대체로 상승했는데요. 소비재 섹터와 기술주가 3% 넘게 올랐고, 그 뒤로 유틸리티와 부동산 섹터도 1%대 상승했습니다. 반면 국제유가가 이틀내리 하락하면서 에너지 섹터는 오늘 장 1.9% 내렸고, 금융주와 산업주도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기술주가 저가 매수세가 대거 유입되면서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반도체 기업들이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과 램리서치, 엔비디아 등이 8% 안팎으로 올랐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6% 상승했습니다.
최근 국채금리 강세 속에 부진했던 FAANG주는 오늘 저가 매수세가 대거 유입되면서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애플과 페이스북은 4% 올랐고, 아마존 3.7%, 넷플릭스 2.6%, 구글 1.6% 상승했습니다.
오늘 장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기차 회사들이 일제히 급등했는데요. 미 국채금리가 상승세가 꺾이면서 최근 부진했던 전기차 기업들이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테슬라는 19% 급등하면서 최근 한달 간의 낙폭을 절반 이상 회복했고, 니콜라도 8% 올랐습니다. 특히 중국의 전기차 회사 니오가 17% 급등했고, 샤오펑 11%, 리 오토 8% 상승했습니다.
오늘장 기술주들이 일제히 반등하면서 캐시우드의 아크 이노베이션이 10% 급등했습니다. 아크가 보유한 핵심 주식들이 오늘 일제히 상승했는데요. 테슬라 19%, 스퀘어 11% 올랐고, 로쿠 텔라독 역시 9~10% 급등하면서 아크 ETF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한편 오늘 증시 강세 속에 최근 기술주와 함께 조정을 받았던 친환경 기업들도 저가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큰 폭으로 올랐는데요. 솔라엣지 테크놀로지 13%, 선파워 12%, 선 런 10% 급등하는 등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게임스톱은 오늘도 27% 급등했습니다. 게임스톱은 변혁을 가속화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위원회를 설립한다고 밝혔는데요. 일각에서는 단기 차익을 노린 투기성 자금도 함께 유입됐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바이두는 홍콩증시 2차 상장을 위한 청문회를 통과했다는 소식에 오늘 장 13% 급등했습니다. 외신들은 바이두가 이달 안에 홍콩증시 2차 상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럽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미 국채금리가 다소 진정되면서 안정세를 찾았고, 부양책 통과에 대한 기대감도 이어지면서 이틀내리 상승했습니다. 이탈리아 증시 0.5%, 독일 닥스지수 0.4% 올랐고, 프랑스 꺄끄지수 0.3%, 영국 증시 0.1%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도 독일 닥스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프랑스 꺄끄지수는 1년래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국제유가는 월요일에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석유시설이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았다는 소식에 급등했었지만, 사우디가 석유시설이 피해를 받지 않았다고 밝힌 이후로 이틀내리 하락하고 있습니다. WTI는 1.6% 하락해 64달러 선에 거래됐고, 브렌트유도 1%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 가격은 간밤 미 국채금리와 달러화가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전날 9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한 뒤에 큰 폭으로 반등했는데요. 전일대비 2% 올라 1,700달러를 회복했고, 오늘 은 가격 역시 3% 급등했습니다.
한편 한동안 약세를 보였던 가상화폐 가격이 또 다시 급등세를 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미 상원이 1조9천억 달러의 대규모 부양책을 가결하면서, 약달러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가상화폐가 다시 주목을 받는다는 분석이 나왔는데요. 비트코인은 불과 2주 만에 20% 넘게 올라 5만4천 달러를 돌파해,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