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또 투기 의혹…서영석·김주영 신도시 땅 매입

입력 2021-03-12 10:22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김주영 의원의 3기 신도시 인근 땅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 국회의원 재산공고에 따르면, 부천정이 지역구인 서 의원은 경기도 부천시 고강동 소재 토지 438.5㎡와 근린생활시설 175.5㎡를 지난 2015년 8월 구입했다.
이 지역은 2019년 3기 신도시에 포함된 부천 대장지구와 인접한 곳으로, 해당 부동산을 매매할 당시 서 의원은 경기도의원이었다.
약사 출신인 서 의원은 당시 약국이 있던 건물이 재개발돼 약국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여윳돈이 생겼고, 공인중개사인 지인의 권유로 부동산을 매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를 통해 "6년 전 구입한 것으로, 3기 신도시와는 관련이 없다"며 "신도시 지구와는 큰 도로를 사이에 두고 있어 신도시 지정 이후에도 가격 변동이 없다"고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김포갑이 지역구인 김주영 의원은 부친이 2019년 9월 남양 뉴타운과 인접한 임야 495㎡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부동산 업체가 경매로 낙찰받은 총 1만1천729㎡의 임야를 수십명이 쪼개 매입한 형태로, 투기성 매매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 "토지의 위치와 매매 경위, 금액을 볼 때 연로하신 아버지께서 큰형 친구분의 말만 듣고 기획부동산을 통해 매매한 것으로 의심이 된다"며 "장남을 불의의 사고로 앞세웠고, 둘째마저 장애로 생계능력조차 없는 터라 나머지 자식인 저와 누님에게 손을 벌리지 않으려 하신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실을 작년 공직자 재산등록 시점에 알게 돼 매도를 요청했으나 지금까지 구매자가 나서지 않고 있어 처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처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모친의 광명 3기 신도시 부지 매입으로 투기 의혹이 제기된 양이원영 의원이 공직자 재산 신고에서 땅값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양이 의원은 모친 명의의 11개 필지 땅값을 공시지가를 토대로 6천144만원으로 신고했으나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거래금액이 기재된 7개 필지의 거래액만도 2억원이 넘는다는 것이다. 공직자윤리법은 보유 토지를 처음 신고하는 경우 공시지가와 실거래 가격 중 높은 금액으로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양이 의원측 관계자는 "실거래가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국회 공직자윤리위 감사관실에 문의한 뒤 작성한 것"이라며 "시세보다 훨씬 비싸게 산 것이어서 실거래금액 전체를 재산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