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3일부터 65세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시작…"혈전 연관성 아직 발견 안 돼"

김수진 기자

입력 2021-03-22 16:04  




정부는 22일 브리핑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생성은 아직까지 큰 관련이 없으며, 65세 이상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2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해외에서 보고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발견된 혈액응고 장애 사례들로 우려가 크실 것"이라며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WHO, EMA, 영국 의약품규제청 입장과 동일하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지속하길 권고한다"고 말했다.

접종 지속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부작용 위험에 비해 이득이 크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최은화 위원장은 "현재까지 자료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 생성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 색전증과 같은 혈전 생성은 코로나 감염을 포함한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상태이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관찰된 혈전 생성 사례는 평상시 발생 수준보다 더 낮았다고 보고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드물게 발생하는 특이사례(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혈전과 혈소판 감소가 함께 동반되는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 `뇌정맥동혈전증` 발생)에 대해서는 인과관계가 아직 명확하지 않다는 입장을 함께 밝혔다.

최은화 위원장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혈액응고장애지만 백신과의 인과성 여부가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확인될 때까지는 백신접종에 대한 판단을 내리시는 데 참고할 만한 정확한 정보가 국민과 의료인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특이사례가 발생한 게 아니냐는 의문에 대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나상훈 서울대 의대 교수는 "충분한 기간을 두고 반복적으로 나타났을 때 인과성이 있다고 부여한다"며 "유병률, 발생률이 높은 경우에는 금방 알 수 있지만, 저 질환처럼 100만 접종당 한두 건이 생겼을 경우에는 우연에 의한 것인지, 인과성이 있는 것인지를 판별할 수가 없기 때문에 아마도 백신접종군과 비접종군 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지만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23일부터는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65세 이상 접종이 시작된다.

백신은 22일부터 3일간 순차적으로 배송되며 요양병원은 23일부터, 요양시설은 30일부터 접종을 시행한다.

이번 접종에 동의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각각 1,651곳, 4,010곳이며 관련자(입원·입소자, 종사자)37만 5천 명 중 28만 8,000여 명이 예방접종에 동의(동의율 76.9%)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