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C 2021] 美, 40년 만에 신자유주의 궤도 전환…제프리삭스 "한국도 대비해야"

신인규 기자

입력 2021-04-05 17:22   수정 2021-04-05 17:22

    바이드노믹스 시대, 한국의 대응은
    <앵커>
    제프리 삭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미국 경제학계 3대 슈퍼스타이자 행동하는 경제학자로 잘 알려진 인물이죠.
    오는 8일 세계경제금융컨퍼런스 GFC에서 바이드노믹스 시대의 세계 경제 한국의 대응전략을 공개할 예정인데, 제프리 삭스 교수를 한국경제TV가 미리 만났습니다.
    보도에 신인규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공화당에서 민주당 정부로 급선회한 미국.

    제프리 삭스 교수는 바이드노믹스라 불리는 새로운 미국의 경제 정책이 지난 40년 동안 유례없는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촉매가 될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제프리 삭스 미 컬럼비아대 교수 : 바이든 대통령은 1981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이후 40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내에서 연방정부의 역할을 확대하려는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단기 부양책 뿐만 아니라 수십 년이 걸릴 구조적 변화도 포함됩니다.]

    바이드노믹스가 코로나19 극복과 친환경 산업경제라는 흐름, 미-중 간 갈등 고조 등 세계 경제의 주요 변수를 짚어볼 가늠자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제프리 삭스 교수는 오는 8일 세계경제·금융컨퍼런스(GFC)에 참여해 바이드노믹스 시대의 세계 경제 전망을 밝힐 예정입니다.

    이날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와 함께 한국의 대응전략에 대한 대담에 나설 삭스 교수는 한국경제TV와의 사전 인터뷰에서 우리나라가 고민해야 할 지점들에 대해서도 조언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한국의 경제적 위치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느냐 하는 문제와 함께, 예견되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반독점 문제를 한국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도 중요한 부분이라는 설명입니다.

    [제프리 삭스 미 컬럼비아대 교수 : 기술 분야의 시장 지배력이 많은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셈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가 한국기업이나 외국기업을 직접적으로 겨냥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삭스 교수는 이번 GFC에서 2022년 미국 중간선거 전 저금리 기조의 변경 가능성과 인플레이션 변수 등을 놓고 거시 경제를 보는 혜안도 함께 제시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