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發 재건축 기대감…강남·목동·상계동 '꿈틀'

입력 2021-04-11 13:45   수정 2021-04-11 14:06


부동산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강남과 목동, 상계동 등 주요 재건축 시장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은 호가가 크게 오르거나 집주인이 매물을 들이는 등 움직임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 문의가 늘어나는 등 시장이 꿈틀대는 모습이다.
오 시장의 당선을 전후해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규제로 억눌린 강남, 잠실, 목동, 상계동 등의 재건축 단지들은 개발 기대감이 커졌다.
오 시장은 선거 기간 `취임하면 일주일 안에 재건축 규제를 풀겠다`고 말하는 등 강한 규제 완화 의지를 내보였다. 이 때문에 조만간 서울시가 구체적인 규제 완화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섞인 관측이 시장에 퍼져있다.
강남구 압구정 재건축 단지의 경우 이미 작년 말부터 조합설립 추진에 속도가 붙으면서 가격이 상승세를 탔다.
여기에 서울시장 선거 기간 여야 주요 후보가 모두 `한강변 35층 층고제한` 완화를 언급하면서 기대감을 키웠다.
선거 이틀 전인 5일에는 현대7차 245.2㎡가 80억원(11층)에 거래되면서 6개월 전 67억원(9층)보다 13억원 뛴 신고가에 매매돼 전국 최고 아파트값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도 비슷한 분위기다.
아직까지 가격 움직임이 크지 않지만 주변 상가에 매수 문의가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치동 등 강남 4개 지역은 오는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될지도 관심이다.
정부는 6·17 대책에서 강남구 대치·삼성·청담동과 송파구 잠실동을 1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었는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주택을 사면 2년간 직접 살아야 하고 상가를 사면 직접 상업을 해야 한다.
잠실주공5단지 역시 재건축 추진 기대감이 부풀어 오르고 있다.
양천구 목동과 노원구 상계동, 마포구 성산동 등 재건축 단지가 있는 지역에도 선거 전후로 매수 문의가 늘었다고 한다.
성동구 성수동 성수전략정비구역 등 재개발 지역도 `50층 개발`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오 시장은 2009년 한강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당시 기부채납(공공기여) 비율을 25%로 늘리는 대신 아파트를 최고 50층 높이로 지을 수 있도록 길을 터줬다. 그러나 시정을 박원순 전 시장에게 넘기면서 `35층 층고제한`에 막혀 사업이 지연돼 왔다.
오 시장의 복귀로 `50층 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조합원들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매수 문의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