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상장으로 보는 '가상화폐 전망'

입력 2021-04-19 12:44   수정 2021-04-19 12:44

    ○ 오기석 홍콩법인장 /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

    Q. 지난주 코인베이스가 상장하면서 많은 관심이 몰렸는데요. 이로 인해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도 남달라지는 듯 한데요?

    A. 요즘 가상화폐 열풍이 불고 있는 상황이죠? 지난주에는 <U>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언급하면서 또 한번 급등세</U>를 기록했었는데요. 한국뿐만 아니라 <U>글로벌 전반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특히 10대 부터 40대 사이에서 급증</U>하는 모습입니다.

    그래프> 글로벌 비트코인 커뮤니티 참여도 `세대별 비중` (자료: coin.dance)

    2017,18년의 코인가격 급등기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한 열풍이었다면, <U>작년과 올해는 미국이 주도하는 글로벌한 열풍</U>이라는 점이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글로벌 코인관련 다양한 거래소들이 있지만, 금번에 상장한 <U>코인베이스는 미국 소재의 대형 거래소 중의 하나</U> 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원화로 75조원 규모가 되는데, <U>이번 상장이 디지털 자산의 대중화를 한차례 더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U>합니다.


    Q. 코인베이스 시가 총액이 현재 75 조원 정도 되는데, 앞으로 주가 움직임은 어떤 방향을 보일지 예상할 수 있을까요?

    A. 디지털 자산군의 변동성이 워낙 강한 수준이기 때문에 <U>코인베이스의 주가 역시도 일반적인 주식 수준에서 한참 넘어선 수준의 변동성을 보일 것</U>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수준 역시 상당히 높은 수준의 밸류에이션이기도 하구요.
    상장 당시 가격 가이던스가 250달러 언저리였는데, 벌써 330달러 언저리에서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U>코인베이스와 같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의 주가는 `금과 금광업주`의 상관 관계를 보일 것</U>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프> 금 vs 금 광업주 가격 변동 - 최근 1년

    우선 비트코인등이 새로운 시대의 금의 대체제 라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고, 또 개별 거래소에서 자체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물량들도 상당하기 때문에 이런측면에서 본다면 `금과 금광업주의 관계`와 유사하다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U>차트에서 볼수 있는 것 처럼 금가격이 상승하면 금광업주역시 상승하는 경향</U>을 보이고, 금가격이 하락하면 금광업주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와 같은 관계가 코인베이스와 같은 코인 거래소와 코인가격 사이에서도 발견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다만 상승과 하락폭 모두가 높을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코인베이스는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캐시우드의 ARK ETF에서도 바로 투자를 시작했다는 얘기가 있었죠?

    A. 맞습니다. 코인베이스 상장 첫날, 대부분의 기술주들은 상승했지만 테슬라만 단독으로 3.8% 가량 하락을 기록 했었는데요.
    그날 장 종료 후 ARK ETF 들의 포트폴리오가 공개 되면서 어느 정도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U>캐시우드의 펀드들에서 약 테슬라의 비중을 0.5% 줄이고, 코인베이스를 상장 첫날부터 바로 편입하기 시작</U>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ARK에서 코인베이스와 같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혁신적인 기업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Q. 테슬라 이야기가 좀 나왔는데,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의 인공지능 ETF가 테슬라의 주가 타이밍을 귀신같이 맞추었다`라는 내용의 기사가 WSJ-MarketWatch 에서도 언급 되었다면서요?


    A. 네, 저희 회사 자랑 같기는 하지만, 지난주 수요일에 저희 회사의 인공지능 주식 선정 모델을 바탕으로 운용되는 미국 상장 ETF, AMOM이 월스트리트저널-마켓와치의 대문을 장식했었습니다.
    로봇이 운용하는 펀드가 테슬라의 주가를 예측했다 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왔고, 일론머스크의 익살스러운 얼굴 표정까지 같이 나왔던 기사라서 반응이 뜨거웠던 것 같습니다.


    Q. 특히 어떤 내용들을 부각되었나요? 역시나 편출 타이밍에 대한 얘기였을까요?

    A. 월스트리트저널-마켓워치의 기사에서 저희 <U>AMOM 인공지능이 테슬라 주가변동을 정확히 예측한 점은 경이로운 수준이 었다라는 내용</U>으로 다루었습니다.
    저희 AMOM은 작년 5월 부터 처음 테슬라 주식을 담기 시작했는데요. 월별 수익률 기준으로 보면, 테슬라의 월간 수익률이 상승했던 구간에서는 매월 최대 10%까지 투자를 했었었고, 테슬라 주가가 하락 했던 달에는 테슬라 비중이 모두 0% 여서 주가하락을 피해 갈수 있었습니다. <U>올해의 경우는 2월 초에 테슬라를 제외하고 아직 편입하지 않았습니다.</U>

    그래프> AMOM ETF - 테슬라 주가 예측 편출입

    <U>AMOM의 경우 지난 1년간 성과가 약 81%로 비교가능한 글로벌 대형 운용사의 ETF가 기록한 47% 대비 두배가량의 성과</U>를 내고 있기도 합니다.
    제 입장에서는 국내 인공지능기술 기반으로 운용되는 크래프트의 ETF가 월스트리트 저널 마켓워치에 언급이 되어서 상당히 뿌듯했습니다.
    또한 <U>실제 거래 대금 및 자금유입도 상당한 속도로 증가</U>하고 있어서 마치 차트 역주행을 이루어 낸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프> 크래프트 AI운용 ETF vs 일반 모멘텀 전략 ETF 수익률 (자료: 한국경제신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