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컨셉 입은 상가, '아쿠아펫랜드' 등 주목

입력 2021-05-28 13:34  


최근 상가시장에서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기 시작하면서 전통, 키즈, 메디컬 등 컨셉을 갖춘 상가들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 최근 소비트랜드는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만 된다면 온라인으로 손쉽게 물건을 주문할 수 있다. 또한 배달의 발달로 배달 가능한 음식 종류도 다양해 지면서 차별화된 특색을 갖춘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다.

이렇다 보니 부동산 업계에서도 기존 상가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였던 입지나 주변 배후수요 만으로 수익창출 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사람들을 끌어오고 체류시간을 늘리는 컨셉을 입힌 상가를 속속히 내놓기 시작했다.

일례로 키즈카페 입점 유치를 통해 키즈 라이프 컨셉형 상가로 차별화하거나 병원 입점을 통한 메디컬 복합몰로 또는 유명 쉐프 레스토랑을 유치해 전문 푸드타운몰로 조성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그랑서울 청진상점가는 피맛골을 형상화한 외관 및 환경을 구성했다. 피맛골이란 조선시대 높은 벼슬 관리가 종로의 큰길을 오갈 때 평민들이나 낮은 벼슬의 관리들과 마주치지 않으려고 다니던 뒷골목이다. 그랑서울의 두 건물과 건물사이의 공간을 살려 피맛골이라는 지역 과거 이미지를 살렸다. 여기에 음식 만화로 유명한 식객(食客)에 나온 맛집을 입점시키며 종로 대표 F&B상업공간으로 거듭났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 롯데월드몰에도 서울서울3080이라는 컨셉을 적용시켜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서울서울 3080은 1930대 겅성의 종로거리와 1960~1980년대 서울 명동거리를 재현했다. 국내 최초 영화관 `우미관` 등 추억 속 유명 건축물을 형상화해 재미요소를 추가해 방문객들이 관람도 하고 사진도 찍으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서울 광진구 건대입구역 커먼그라운드는 대학가 상권 특성상 학생들이 주 고객인 점을 고려해 `젊음`을 컨셉으로 다양한 전시 행사와 버스킹 등을 통해 판매 공간을 넘어 젊은이들의 놀이터로 변모했다. 합정동에 위치한 `메세나폴리스`도 2012년 개점 당시 상가 중 절반가량이 미분양일 정도로 상가운영이 어려웠다. 하지만 상가 내부에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문화 컨셉을 접목해 고객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유명명소로 자리잡은 만큼 임대료도 높게 책정돼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 따르면 그랑서울 청진상점가 전용 99㎡(지상2층) 상가 경우 보증금 1억원에 월 임대료는 680만원으로 매물이 나와있다. 매세나폴리스도 전용 108㎡(지하1층) 상가 경우 보증금 1억원에 월 임대료 700만원에 매물이 형성돼 있다.

최근에는 경기도 지역에서도 컨셉 상가를 만나볼 수 있다. 대부분 컨셉을 갖춘 유명 상가가 서울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발전됐으나 점차 넓은 부지 확보가 용이하면서도 접근성이 우수한 수도권 지역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

경기 시흥시 시화MTV(멀티테크노밸리)에서 분양중인 `아쿠아펫랜드`는 관상어테마파크를 컨셉으로 한 복합쇼핑몰로, 아쿠아리움 못지 않은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지상 1층에 아쿠아펫 시설 존을 조성해 이 곳에 세계 희귀 관상어 및 전문어종 등을 전시하고 판매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한 지상 2층부터 5층까지도 다양한 체험시설과 볼거리를 도입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는 `펜트힐 논현` 상가인 `루(Ru) 논현`을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아이슬란드 천혜의 자연을 표현한 디자인과 오로라가 연상되는 아름다운 비주얼을 적용해 럭셔리 상가로 꾸며지며, `북유럽 감성`이 내부 인테리어 컨셉에 가미되고, 첨단 LED 조명 등 다양한 빛과 조명, 오브제를 활용해 북유럽과 북극 등지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를 구현, 격조 높은 내부 인테리어를 완성할 계획이다. 상가는 `펜트힐 논현` 지하 5층~지상 17층 건물의 지하 2층~지상 2층에 조성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