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원자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협약 체결

임동진 기자

입력 2021-06-16 17:11  

현대엔지니어링과 포스코, 경상북도, 울진군, 포항공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원자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MOU`를 16일 체결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포스코, 경상북도, 울진군, 포항공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원자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 포스코센터와 경상북도 포항공대에서 화상 연결을 통해 진행된 협약식에는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대표이사, 포스코 유병옥 부사장,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 울진군 전찬걸 군수, 포항공대 김무환 총장,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유성 원장,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이 참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을 포함한 7개 기업 기관은 ▲고온 수소 생산기술 개발 ▲고온 수전해 요소 기술 개발 ▲고온 수전해 계통 설계/해석/제작 기술 개발 ▲소형 원자로 열교환기 기술 개발 ▲원자력 활용 고온 수전해 기술개발과 사업화 ▲기타 원자력 이용 수소생산, 실증 기술개발과 지원 ▲지역 수소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등 7가지 분야에서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초소형 모듈형 원자로 기술 경쟁력 확보와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의 핵심 분야인 고온가스로를 활용한 수소생산은 전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750도에 달하는 고온을 활용해 고온 수전해 방식으로 물을 전기분해함으로써 대량의 수소를 생산하는 고효율 에너지 생산 기술이다.
각 주체는 앞으로 인적자원, 기술 정보, 연구시설과 장비 등의 활발한 상호 교류를 기반으로 그린수소 생산기술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린 수소란 신재생·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생산한 수소를 일컫는 개념으로 친환경적인 수소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MOU는 7개의 각기 다른 기업·기관이 협력해 단순 기술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향후 우리나라 수소경제 활성화의 단초를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각 분야에서 유수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협약 기업·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소통함으로써 유의미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