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녹지공간을 품은 지식산업센터가 기업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쾌적한 환경에서 직원들의 창의성과 업무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경험이 누적되면서 녹지공간을 품은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기업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하루의 대부분을 업무공간에서 보내는 직원들에게 쾌적한 근무환경은 필수 요소다. 주변에 산책코스가 마련돼 있거나 업무 공간 주변이 자연으로 채워지는 경우 가벼운 운동을 통해 직장인들의 건강관리나 업무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까지 마련된다면 근무환경 만족도가 향상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직원들의 근무환경과 복지에 힘쓰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녹지공간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기업들에게 더욱 주목 받는 추세다”라며 “이전에는 누릴 수 없었던 쾌적한 환경의 지식산업센터는 임직원들이 쾌적함을 고스란히 누려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기업과 직장인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녹지공간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각광받는 가운데,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놀라움 마곡’이 주목 받고 있다. 서울 도심에서 보기 드물게 대규모 근린공원을 품은 지식산업센터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단지 내 조성되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휴식공간이 조성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기업 수요를 끌어당기고 있다.
롯데건설이 시행과 시공을 맡은 ‘놀라움 마곡’은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47길 40에 연면적 약 3만㎡로 준공되며 지식산업센터(281실)와 지원시설(22실)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 약 50만㎡의 대규모 보타닉 공원(서울식물원)이 위치하며, 서울식물원 내 마곡유수지 생태공원과 맞닿아 있어 근로자들이 점심 식사 후 남는 자투리 시간 동안 공원에서 산책을 할 수 있고, 업무 시간 중 피로를 느낄 때에는 바람을 쐬며 기분전환을 할 수 있다. 또, 궁산근린공원과 겸재정선미술관도 가까워 문화?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입지를 갖췄다.
단지 내에는 근로자들의 창의력 향상과 입주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여건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다. 회의실과 세미나실, 접견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라운지가 마련되며, 휴식을 위한 옥상정원, 옥외테라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옥상정원에는 전망을 비롯해 여유로운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힐링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며, 테라스에서는 와이드한 전망을 바라볼 수 있다. 일부 사무실에서는 서울식물원과 한강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다. 지하 5층~지하 3층에는 공용창고, 탕비실, 샤워실 등도 배치된다.
‘놀라움 마곡’은 제조형, 업무형 오피스를 층별로 구분해 상품성은 물론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지하 1층과 2층에는 화물차량으로 호실 앞까지 물류 이동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계획됐으며, 지상 1층~12층에는 일반 오피스가 조성된다. 지상 1층과 2층에는 지원시설도 분양 예정이다.
‘놀라움 마곡’이 들어서는 마곡동은 서울의 마지막 대규모 개발지로 각광받고 있는 마곡지구 바로 앞이다. 마곡지구는 일반 산업단지와는 달리, 연구 개발 목적으로 조성된 R&D단지로 롯데, LG, 코오롱 넥센 등 주요 대기업이 입주 중이며, R&D센터 및 MICE 복합단지 등 다양한 기업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돼 마곡동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도보권에 서울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이 위치하며, 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마곡나루역도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상암DMC, 여의도 등 업무지구가 위치해 다양한 기업들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또, 삼성동 코엑스의 약 2배 규모의 MICE 복합단지 ‘LE WEST’가 개발될 계획이며, CJ제일제당 복합단지 등 다수의 개발호재도 존재한다.
롯데건설의 지식산업센터 브랜드‘놀라움(KNOWLAUM)’은 지식을 뜻하는 영어 단어 ‘Knowledge’와 공간을 뜻하는 접미사 ’-um’의 합성어로, 지식이 모이고 영감을 나누며 놀라운 창의가 발현되는 공간을 의미한다. 롯데건설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0년 시공능력 평가에서 8위를 기록한 1군 건설사로 높은 신뢰도와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놀라움 마곡’을 최상의 복합비즈니스센터로 만들 계획이다. 한편, 홍보관은 서울시 강서구 501번지에 마련돼 있으며,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입주 예정일은 2023년 12월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