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앞둔 코로나 대출·이자 108조…또 연장될까

입력 2021-07-25 09:15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은행권이 원금 만기와 이자 납기를 미뤄준 대출 규모가 108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은행권과 금융당국의 분위기로 미뤄 만기 연장·납입 유예 시한의 세 번째 연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은행권은 지난해 2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미뤄줬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관련 여신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이달 22일까지 만기가 연장된 대출(재약정 포함) 잔액은 모두 99조7천914억원(41만5천525건)으로 집계됐다.

대출 원금을 나눠 갚고 있던 기업의 `분할 납부액` 8조4천129억원(1만4천949건)도 아직 받지 않았고(원금상환 유예), 같은 기간 이자 549억원(4천794건)의 납부도 유예했다.

이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납기가 연장된 대출과 이자의 총액 규모는 108조2천592억원에 이른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코로나19 지원 대출의 금리가 보통 2∼3% 수준인 점을 고려해 총 이자 유예액(549억원)에 평균 2.5%의 금리가 적용된 것으로 가정하면, 은행권이 유예해준 이자 뒤에는 상환 가능성이 불투명한 2조1천960억원도 딸린 셈이다.

결국 현재 5대 은행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약 110조원 이상의 대출을 안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9월 말 세 번째 만기 연장·납입 유예 시한이 다가오면서, 최근 금융당국과 은행권도 재연장 여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권은 `3차 연장`이 결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커진데다, 지난 상반기 줄줄이 `역대 최대` 이익을 낸 금융그룹들이 당국의 `고통 분담` 요청을 잘라 거절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은행권은 이자조차 못 내는 한계 기업에 대해서는 부실 위험 관리 차원에서 일괄적 상환·유예 재연장보다는 `연착륙` 프로그램이라도 먼저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올해 3월 두 번째 연장 발표와 함께 `대출자 연착륙 지원 5대 원칙`을 제시하며 9월 종료에 무게를 뒀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으로 인해 기류가 달라지고 있다.

금융위 내부에서는 연장과 유예를 9월 말부터 단계적으로 종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나 코로나19 재확산과 내년 대선 등을 고려할 때 여론과 정치적 압박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주 내부 회의에서 `만기 연장, 이자 상환유예를 종료할지 또는 추가 연장할지 지금 당장 언급하기는 쉽지 않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