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점검' 文대통령 "NDC 최대한으로"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9-02 22:59  

"온실가스 감축목표 최대한으로 설정"
문 대통령은 2일 탄소중립을 위한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관계 부처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과 관련해 "우리의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감축목표를 설정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정부와 기업이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일 탄소중립을 위한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관계부처로부터 보고를 받고 이같이 주문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보고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환경·산업·국토·과기·외교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산업부 에너지 차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월 31일 개막하는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2021.10.31∼11.12)에서 우리의 상향된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발표하기로 국제사회에 공약한 만큼 각 부처와 탄소중립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며 논의할 것을 주문했다. 또 "정부와 공공부문이 선도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다하고, 산업계와 국민 모두가 동참할 수 있도록 협력을 구할 것"을 당부하며 "정부도 탄소배출 감축 기술을 위한 R&D 등 최대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우리나라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7위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로 `기후악당`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8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이어 12월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을 공식화했다. "이미 EU를 시작으로 주요국들은 탄소 국경세 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친환경 기업 위주로 거래와 투자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고, 국제 경제 규제와 무역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면서 탄소중립을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지난 4월 열린 기후정상회의에서 "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2일 탄소중립을 위한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관계 부처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