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사용자 '외모 집중' 덜하도록 유도할 것"

입력 2021-09-16 16:10  


사진 중심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이 10대 청소년에 유해하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사용자들이 외모에 집중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카리나 뉴턴 인스타그램 공공정책 부문장은 전날 블로그에 올린 성명을 통해 이같은 방침을 전했다.

그는 인스타그램은 부정적인 사회적 비교와 부정적 신체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아이디어 중 하나로 사용자가 반복해서 해당 종류의 콘텐츠를 보면 다른 주제를 살펴보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방침은 최근 인스타그램이 10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유해하다는 사실을 모회사인 페이스북이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도한 직후 나왔다.

이에 따르면 페이스북 내부 연구진은 최근 3년간 인스타그램이 10대 소녀를 포함한 사용자들의 정신 건강 및 신체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인스타그램이 특히 10대 소녀들에 대한 악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사회적 비교와 같이 10대들의 정신 건강과 관련한 몇몇 문제는 소셜미디어 전반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에 국한된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부와 외모, 성공 여부 등을 플랫폼 내 다른 사용자와 비교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어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10대 여성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인플루언서들의 `완벽한 몸`을 보면 좌절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자체 조사 결과 영국 사용자의 13%, 미국 사용자의 6%는 자신의 자살 충동이 인스타그램 때문이라고 밝혔다.

WSJ은 페이스북의 최고위 경영진이 이러한 자체 조사 결과를 점검했으며, 지난해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도 브리핑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13세 이하 어린이용 인스타그램을 별도 개발하는 등 미성년 이용자 확대에 더 공을 들이면서 비판을 받고 있다.

뉴턴 부문장은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들이 부정적인 경험을 할 수도 있다면서도,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소외계층에 발언권을 주고 친구와 가족이 서로 연결돼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언론에 보도된 페이스북의 내부 분석은 회사가 젊은 층이 겪을 수도 있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는 한편, 이들을 돕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의 대책이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리처드 블루먼솔 민주당 상원의원은 인스타그램이 젊은 층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페이스북이 수년간 알고 있었으며, 내부 직원들의 경고에도 성장만을 추구한 점을 WSJ 보도가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