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성인 남녀 10명 중 9명은 건설사·브랜드 가치가 아파트값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는 것으로 나타나다.
15일 부동산R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달 1∼14일 4천156명의 소비자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천842명(92.4%)이 건설사·브랜드 가치가 아파트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건설사·브랜드 가격 영향도는 2016년부터 최근까지 줄곧 90%를 넘고 있어 아파트값에 꾸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R114가 진행한 올해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는 GS건설의 `자이`가 종합순위 1위에 올랐으며 삼성물산 `래미안`,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대우건설 `푸르지오`, 롯데건설 `롯데캐슬`이 뒤를 이었다.
우미건설 `린`은 4년째 중견 건설사 중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고, 2019년 새로 출시된 브랜드인 한화건설의 `포레나`는 10위권 내에 처음 진입했다.
아울러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가 지난 1∼7일 만 20세 이상 회원 2천391명을 상대로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50개사에 대한 브랜드파워 설문조사에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GS건설 자이, 롯데건설 롯데캐슬, 대우건설 푸르지오,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등의 순이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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