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233개국에 서비스하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가 뮤직, 예능, 화보를 넘나드는 신개념 K-콘텐츠로 전 세계 팬덤을 사로잡고 있다.
유니버스는 지난 1월부터 자체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꾸준히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는 K팝 아티스트 30팀과 함께 오리지널 웹 예능 시리즈는 물론, 신곡 발매 및 뮤직비디오, 콘셉트 화보, 라디오까지 총 5122편의 무수한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기획, 제작해 전 세계 팬들에게 웰메이드 K-콘텐츠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유니버스 드라마틱 버라이어티 시리즈는 각 아티스트마다 주어지는 부 캐릭터 설정과 미션 수행으로 하나의 유니버스 구도가 형성되는 차별점을 가진다. 우주의 평화를 위한 ‘U.U. (우주 연합 평화기구)’라는 세계관으로 그려낸 K팝 아티스트들의 각자 캐릭터와 숨겨진 스토리가 유니버스 안에 유기적인 관계를 그려내 찾아가는 재미를 더한다.
또한 에이전트 블랙잭K 강다니엘을 시작으로 우주 사설탐정 몬스타엑스, 우주 파워셀럽 우주소녀, 우주 해적단 에이티즈, 전설의 괴도 위아이, 우주 공군 아스트로, 행성마루 왕자 박지훈, 순수 혈통 뱀파이어 더보이즈, 천재 사이언티스트 CIX, 사방신 AB6IX, 오틀란티스 공주 오마이걸, 초능력학교 영재 크래비티, 마지막 울프의 후예 드리핀까지 기존 웹 예능에서는 시도할 수 없는 스케일과 개성 넘치는 부 캐릭터로 분해 신개념 유니버스 대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드라마틱 버라이어티 시리즈 내 쿠키 영상은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매 회차 마지막에 공개하는 쿠키 영상에서는 숨겨진 힌트가 그려진다. 에이전트 강다니엘은 우주 사설탐정 몬스타엑스에 사건을 의뢰하고, 괴도 위아이는 해적단 에이티즈에게 훔쳐 간 보물에 대한 메시지를 보낸다. 이어 우주 공군 아스트로는 행성마루 왕자 박지훈을 도우라는 지시를 받게 되고, 크래비티 예능 시리즈 영상 말미에는 에이전트 블랙잭K 강다니엘에게서 큰 사건이 발생했음을 암시해 준다. 각 시리즈 속 연결 고리들이 서사적인 추리를 유도해 시청하는 팬들의 궁금증을 배가시킨다.
이처럼 유니버스 오리지널스는 SF 판타지적 요소가 담긴 화려한 영상미는 물론, 몰입감을 높이는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제시어가 유니버스만의 독보적인 특징들로 그려진다. 여기에, 유니버스 뮤직, 예능, 화보 콘텐츠를 통한 K팝 아티스트와의 컨셉추얼한 전개와 서사적인 스토리 구도가 색다른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오리지널 예능만의 다채로운 컨셉과 기획, 신선한 포맷은 자체 제작하는 유니버스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는 최근 440만 명 MAU(월간 활성 사용자)를 돌파하며, 해외 이용자 비중 88%를 달하는 글로벌 이용자들을 위해 내년에는 새로운 오리지널 시리즈 시즌 2로 호기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층 더 탄탄한 기획력과 스토리텔링, 확장된 세계관으로 무장할 유니버스 오리지널 시리즈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유니버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유니버스 앱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