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과자는 주식 보상"…'직급 폐지·성과 중심' 파격 인사

입력 2022-01-13 17:30   수정 2022-01-13 17:58

직급 전면 폐지…인재에 리더 기회 부여
성과 따른 파격 보상…주식 보상제 도입
제주 포함 거점 오피스 확대 운영
일하는 방식 대전환 "글로벌 기업 도약"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이 직급제를 폐지한다. 전 직원 주식 보상제(RSU)를 도입하고, 거점 오피스를 확대 운영한다.

CJ ENM은 13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회, 공정한 경쟁, 파격 보상과 성장`을 기조로 인사제도 혁신 방안을 공개했다.

기존 직급·승진·정형화된 팀 운영 중심 문화에서 직무·역할·프로젝트 기반 유연한 조직 운영으로 전환한다. 성과와 역할에 따라 보상하고 젊은 인재들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으로 탈바꿈 할 방침이다.

이번 직제 개편으로 CJ ENM은 직급이 없는 회사로 바뀐다. 호칭은 기존과 동일하게 `님`이지만, 사내 인사 체계에서 직급을 완전 폐지해 `전략기획 박OO님` `예능 제작PD 김OO님`으로 수행 직무와 역할로만 구분한다.

체류 연한, 연차 개념도 사라져 역량을 갖춘 인재라면 누구라도 10년 이내 스타 크리에이터나 경영 리더(임원) 등으로 성장 가능하다. 성과를 내는 만큼 인정 받고 그에 합당한 역할과 보상을 받는 구조다.

보상 강화 방안도 마련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식 보상 프로그램’(RSU, 양도제한조건부주식)을 도입한다. 고성과자와 핵심 기여자에게는 추가 주식 보상도 가능하다. 직원이 성과를 내 회사 가치가 상승하면 보상도 덩달아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보상이 성과 중심으로만 편향되지 않도록 장기근속 포상 제도도 3년, 5년, 7년, 10년(이후 5년 단위) 등 포상 주기를 단축하고 금액은 확대하는 방향으로 강화한다.

올해 1월1일부터 `B.I+`(비아이 플러스) 제도도 시행 중이다. 매주 금요일 오전 4시간만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오후 4시간은 자유롭게 외부 창의 혁신 활동을 한다. 회사로부터 자기개발 시간을 연간 208시간 부여 받는다.

사내 벤처와 사내독립기업(CIC)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정례화하고 업무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거점 오피스 제도도 확대한다. 지난해 10월 CJ ENM 제주 오피스를 열었으며 올해 트윈시티 남산, 일산 빛마루, 동대문 제일제당센터, 용산 CGV까지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CJ 이재현 회장이 그룹 중기 비전 발표에서 최고 인재 확보와 조직문화 혁신을 강조한 부분과 궤를 같이 한다. 이 회장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은 인재"라며 "하고잡이들이 다른 기업에서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보상을 받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일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