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스톱 새 주인은…유력 후보 롯데 "결정된 바 없어"

박승완 기자

입력 2022-01-18 10:12  

롯데그룹, 18일 해명공시…"1개월 이내 설명"
미니스톱
롯데지주가 편의점 미니스톱의 인수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롯데지주는 18일 공시를 통해 "현재까지 검토 중으로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한국미니스톱 인수전에서 롯데그룹의 인수가 유력한 상황이다. 인수에 성공하면 롯데그룹 산하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CU·GS25와 함께 3강 체제를 굳히게 된다. 한국미니스톱 매각 주간사 삼일PwC는 빠르면 이번 주 안에 우선 협상대상자를 발표한다. 본입찰에는 롯데, 신세계, 넵스톤홀딩스 컨소시엄 등이 참여했다.

롯데는 입찰자 중 가장 높은 인수 금액인 3,000억 원을 제시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하다. 시장에서 추산한 미니스톱의 적정 매각가는 2,000억 원 수준이다.

한국미니스톱은 일본미니스톱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매장 수는 2,603개다. 롯데가 인수에 성공하면 세븐일레븐은 매장 수 1만 1,750여 개에서(지난해 기준) 1만 4,000여 개로 몸집을 키운다. 편의점 빅2인 GS25, CU의 점포 수는 1만 6,000개 안팎으로, 선두권과 격차를 좁히는 기회라는 분석이다.

역시 본입찰에 참여한 이마트24가 미니스톱을 인수하면 점포 수가 8,000여 개로 늘어나 현재 3위인 세븐일레븐에 근접하는 수준이 된다.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이마트24가 인수에 성공할 경우 세븐일레븐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는 의미다.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롯데가 곧장 본입찰로 직행한 배경이다.

앞서 지난 2018년에도 매물로 나온 바 있는 한국미니스톱은 당시에도 롯데와 신세계 등이 매각전에서 맞붙었다. 다만 매각 가격을 둘러싸고 고평가 논란이 일으며 협상이 불발됐다.

한국미니스톱은 직전 회계연도(2020년 3월~2021년 2월) 기준 매출 1조 794억 원, 영업적자 143억 원을 기록했다. 편의점 포화 상태에서 좀처럼 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인수에 성공하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고, 미니스톱이 식음료 부분에서 강점을 지녔다고 평가받는 만큼 업계 관심이 집중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