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1만명대 나온다…새 방역체계 전환 시급"

입력 2022-01-24 11:19  


설 명절을 앞두고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의료 대응체계 전환 속도가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당장 오미크론 확산이 본격화하는 이번 주부터 1만명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보면서 전국 병·의원을 대상으로 한 진단·치료 가이드라인이 신속하게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확진자 수는 7천513명으로 지난 22일부터 사흘째(7천8명→7천630명→7천513명) 7천명대를 이어가고 있다.
기존 델타 변이보다 2∼3배 강한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빠르게 높아지면서 일주일 전보다 확진자가 2배 늘어난 것이다. 통상 검사건수 감소로 확진자수가 줄어드는 주말 동안 연일 7천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특히 지난주(17∼23일)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이 50.3%로, 오세종 기준인 50%를 이미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정부는 오는 26일에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이 50%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는데, 예상보다 빨리 이 기준에 도달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라면 이번 주 내 하루 확진자 수가 1만명에 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책을 전국에서 전면 실시하기에 앞서 오는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오미크론이 이미 우세화한 4곳에서 먼저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26일부터`라는 시점도 오미크론이 우세종화하는 시점을 이 무렵으로 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당장 이번주, 늦어도 1∼2주 이내에 오미크론 대응 체계를 이들 4개 지역만이 아닌 전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의료 현장에서 새 체계가 안착하기까지는 그보다도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당초 예상보다 오미크론 (우세종화) 도래 시점이 빨라졌고, 확산 속도도 빨라서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현재 정부의 지침 마련이나 가이드라인 제공이 늦어지고 있어 최대한 빨리 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국 확대 시점과 관련해선 "지금부터 1∼2주 내로 전환 준비가 돼야 한다"며 "특히 비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는 설 연휴 전까지 기존 의료 체계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어 빠른 조치와 대응 지침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