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 장중 ETF 시황...밀·VIX 지수 관련 ETF 강세

입력 2022-02-23 08:03   수정 2022-02-23 08:03

    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ETF 시장을 지배한 키워드는 `지정학적 위기`입니다. 특히 밀과 VIX 지수 관련 ETF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상승 ETF>

    먼저 밀 관련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밀 역시 우크라이나 사태로 오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전 세계 밀 수출의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지역에 전쟁 분위기가 고조되자 전 세계적으로 밀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실제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곡물 수출의 주요 통로들이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밀을 비롯한 곡물 가격이 오를 거라는 분석 또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오늘 장 밀 현물 가격은 약 5.5% 오르고 있고 선물 가격도 오르고 있는데요. Teucrium Wheat Fund(WEAT)는 테우크리움에서 운용하고 있고 시카고 상품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밀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5.87% 오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VIX 지수 관련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되자 오늘 장 3대 지수는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빅스 지수도 상승했습니다. 장중 한때 13% 가까이 상승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상승폭을 좀 줄여 약 9% 오르고 있습니다. 또 빅스 지수는 지난주 금요일 27선에서 거래를 마쳤는데, 오늘은 30선 위로 올라온 모습입니다. 따라서 VIX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오르고 있습니다. iPath Series B S&P 500 VIX Short-Term Futures ETN(VXX)은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VIX 지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장 중에 4.6% 오른 바 있고 현재 2.09%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로 러시아 관련 ETF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독립을 승인한 뒤 러시아 대표 지수인 MOEX 지수는 10% 넘게 급락했는데요. 이는 2014년 3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침공한 이후 최대 하락 폭입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크게 내리고 있습니다. iShares MSCI Russia ETF(ERUS) 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9.88% 빠지고 있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위기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제 장중에 1,900달러 선 위로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오늘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금을 직접 보유하는 방법 외에도 ETF를 통해 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 현물 가격을 따라가는 ETF로는 티커명 GLD와 IAU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광 회사를 추종하는 ETF 또한 있는데요. 금 가격을 그대로 추종하지는 않지만, 금과 상관관계가 높은 금 채굴 기업을 보유해 금 가격을 간접적으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금광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유 자산이 가장 많은 관련 ETF는 VanEck Gold Miners ETF(GDX)입니다. 반에크에서 운용하고 있고 글로벌 금광 회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최대 금광 회사인 뉴몬트, 세계 1위 금광 기업인 바릭 골드, 캐나다 금광 회사인 휘턴 프레셔스 메탈스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주로 대형주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운용 수수료는 0.52%입니다.

    다음으로 iShares MSCI Global Gold Miners ETF(RING) 살펴보겠습니다.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고 전 세계 금광 기업들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 체크해보겠습니다. 뉴몬트, 바릭골드, 애그니코 이글 마인스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GDX처럼 대형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39%입니다.

    끝으로 Sprott Gold Miners ETF(SGDM) 확인해보겠습니다. 스프랏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글로벌 금광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종목으로는 뉴몬트, 프랑코 네베다, 바릭 골즈가 있고 운용 수수료는 0.50%입니다. 해당 ETF는 앞서 언급한 두 ETF와는 다르게 소형주, 중형주, 대형주에 두루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