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돈세탁 이용' 가상화폐 믹서 첫 제재

입력 2022-05-07 00:04  


미국은 6일(현지시간) 북한이 탈취한 가상화폐의 자금 세탁을 도운 믹서 서비스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

미 재무부는 이날 북한의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은 물론 탈취한 가상화폐의 자금 세탁을 지원하는 데 이용됐다는 이유로 가상화폐 믹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렌더`(Blender)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믹서에 대해 미국이 제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믹서란 가상화폐를 쪼개 누가 전송했는지 알 수 없도록 만드는 기술로, 이 과정을 반복하면 자금 추적 및 사용처, 현금화 여부 등 가상화폐 거래 추적이 어려워진다. 믹서는 텀블러(tumbler)라고도 불린다.

이번 조처는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해킹 조직인 라자루스가 지난 3월 23일 블록체인 비디오 게임 `액시 인피티니`에서 가상화폐 탈취 중 역대 최대 규모인 6억2천만 달러(7천880억 원)를 훔친 데 따른 후속 대응책이다.

재무부는 북한이 2천50만 달러(260억 원)의 불법적인 수익을 처리하는 데 블렌더가 이용됐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라자루스가 불법 수익을 세탁하는 데 사용한 가상화폐 주소도 추가로 식별해 제재 대상에 추가하고 있다면서, 블렌더처럼 불법 사이버 활동에서 훔친 수익의 추적을 방해하는 데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계속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부는 지난달 14일 라자루스와 연결된 가상화폐 이더리움 지갑을 제재 리스트에 추가했고, 22일에도 지갑 3개를 추가로 제재 대상에 올리는 등 북한의 가상화폐 관련 제재를 강화하고 있다.

재무부는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가상화폐 거래소, 금융기관에서의 강탈 등 불법적 활동에 의존해 불법적 대량파괴무기(WMD),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위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블렌더는 2017년 설립 후 지금까지 모두 5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이전하는 데 사용됐고, 러시아와 연계된 랜섬웨어 집단인 트릭봇, 콘티 등의 자금 세탁도 도왔다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재무부는 2020년에는 가상화폐 믹서 기업의 소유자와 운영자들에 대해 6천만 달러의 민사상 벌금을 물린 적도 있다고 말했다.

브라이언 넬슨 재무부 차관은 "불법 거래를 돕는 가상화폐 믹서는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에 위협"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불법적 금융활동에 대항해 조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