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연, 한국 최초 美 ‘에미상’ 여우조연상 노미네이트…패트리샤 아퀘트-줄리아 가너-사라 스누크 등과 어깨 나란히

입력 2022-07-13 08:30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배우 정호연이 한국 최초로 제74회 에미상(Emmy Awards, 이하 에미상)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정호연의 소속사 사람엔터테인먼트 측은 "12일(현지시간) 정호연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으로 에미상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됐다"며 "방송계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시상식인 `에미상`에 첫 연기 데뷔작이자, 한국 최초로 후보에 오르게 돼 더욱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에미상은 텔레비전 작품 관계자의 우수한 업적을 평가하여 미국 텔레비전 예술과학 아카데미가 주는 상이자 시상식이다.

정호연은 `세브란스: 단절(Severance)` 패트리샤 아퀘트, `오자크(Ozark)` 줄리아 가너, `베터 콜 사울(Better Call Saul)` 레이 시혼, `석세션(Succession)` 사라 스누크, `유포리아(Euphoria)` 시드니 스위니 등 이름만으로도 쟁쟁한 세계적인 배우들과 함께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로 선정됐다.

이에 정호연은 한국 배우 중 최초로 에미상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동시에 해당 부문 최초 첫 연기 데뷔작으로 노미네이트 된 배우이자, 티나 첸, 산드라 오(캐나다, 미국 국적), 아치 판자비에 이어 네 번째로 후보가 된 아시안 배우로 기록을 세우게 됐다.

그가 출연한 `오징어 게임` 또한 한국 드라마 최초, 비(非) 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최우수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남우조연상, 감독상, 극본상 등 총 14개 부문에서 노미네이트 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처럼 정호연만의 `최초`의 기록은 계속되고 있다. 정호연은 지난 2월 한국 최초로 제28회 미국배우조합상(SAG)에서 TV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 제2회 크리틱스 초이스 슈퍼 어워즈(Critics Choice Super Awards)에서 액션 시리즈 부문 여자 연기상을 받았다.

정호연은 아시안 최초 단독으로 보그 US 커버를 장식하고, 세계적인 팝스타 위켄드(The Weeknd)의 신곡 `아웃 오브 타임(Out of time)`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미국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가 발표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영향력을 미친 여성`,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한 `아시아 30세 이하 주요인물`, 지난 한 해 동안 국제 문화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아시아, 태평양인들을 주목하는 `A100 리스트`에 선정되는 등 전례 없는 신드롬의 주역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과시했다.

뿐만 아니라 정호연은 지난 2월 한국 영화감독들만의 투표를 통해 후보와 수상자를 선정하는 제20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에서 올해의 여자배우상을 받기도 했다. 더불어 오는 19일 개최될 제1회 청룡시리즈어워즈 드라마 부문 신인여우상 후보에 올랐다.

그런가 하면 정호연은 `그래비티`, `로마`로 유명한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에 빛나는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Apple TV+ 새 스릴러 시리즈 `디스클레이머(Disclaimer)`와 조 탈보트 감독의 신작 영화 `더 가버니스(The Governesses)`의 주연 캐스팅 소식을 전해 차기작에 대한 기대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다.

나날이 최초의 기록을 경신하며 전 세계에서 배우로서의 가능성과 존재감을 확장하고 있는 정호연. 국내외 언론은 물론 대중들까지 그가 보여줄 최초의 스토리에 대한 관심과 응원을 쏟아내고 있다.

한편, 정호연이 한국 배우 최초로 후보에 이름을 올린 `에미상`은 오는 9월 13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개최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