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 전체목록

'인플레 감축법'이 불붙인 미국 전기차·태양광주 기대감 [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신인규 기자

입력 2022-08-09 08:20   수정 2022-08-09 08:20

    여기는 미국 동부시간 8일 오전 9시입니다. 3대 지수 선물은 개장을 앞두고 모두 상승 흐름 보였습니다. 지난 주 나온 고용 보고서가 시장을 놀라게 할 만큼 좋게 나온 데 힘입은 영향이 있겠는데, 이제 시장에서는 다가올 소비자물가지수 CPI 데이터가 예상보다 낮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튼튼한 것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좀처럼 잡히지 않는다면 연준이 보다 더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10년물 미 국채수익률은 현재 2.8%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유가는 하락세입니다. 서부텍사스산중질유 WTI 9월물 가격은 전날보다 1%대 내리며 배럴당 88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개장을 앞두고 미국 현지에서 이슈가 되었던 것은 주말에 상원에서 통과된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입니다. 이 법안이 앞으로 미국 내 산업과 기업에 어떤 파급효과를 미칠지, 또 정부 지지도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에 따라 시장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전기·수소차와 태양전지, 단열재 등 친환경·고효율 에너지 제품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10년 동안 3,690억 달러의 정부 자금이 투입됩니다. 세금 공제 등의 혜택을 주면서 이 분야의 소비를 촉진시키겠다는 겁니다. 관련해서 프리마켓에서는 테슬라와 리비안의 주가가 2% 이상 상승했고요. 개장전 주가가 4% 넘게 뛴 선런과 퍼스트 솔라 에너지 등 태양광 관련주로 묶이는 종목들도 함께 각광을 받는 모습입니다. JP모간과 구겐하임은 퍼스트 솔라 에너지의 투자의견을 상향하는 보고서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 법안이 제약 기업들에 미칠 영향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법안의 주요 내용 가운데 하나는 제약사 처방약의 가격을 낮춰 정부 의료보험의 부담을 덜기로 했다는 점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2,880억 달러 규모의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는 게 법안의 기대효과인데, 그만큼 제약사의 수익성은 줄어들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아마존 등 미국 내 대기업들에 대한 법인세 최저세율을 15%로 확정하고, 미국의 국세청인 IRS의 규모를 강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미국 민주당은 나이키와 페덱스 등 미국 내 대기업들이 세금 환급 등으로 실제로는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다고 비난해왔습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도 실효세율이 실제 부과세율보다 낮은 기업으로 꼽혔죠. 당초 초기 법안(2%)보다는 세율이 낮아졌지만 자사주 매입시 1%의 추가 세금을 매긴 점도 주목해볼 부분입니다. 에너지 기업들과 같이 자사주 매입을 대규모로 해왔던 기업들에게는 세금 측면에서 부담 요인이 생긴 것이니까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은 이번주 하원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