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7∼9월) 밀, 옥수수, 쌀 등 곡물의 수입단가가 2분기보다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라면과 과자 등 제품 생산단가가 높아져 식품업계의 가격 상승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원재료 수입가격 상승의 가공식품 물가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도 곡물 수입단가 상승과 가공식품 물가 상승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2분기에 고점을 나타냈던 국제 곡물가격이 3분기 수입가격에 반영되면서 3분기 곡물 수입가격은 2분기보다 16% 정도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4분기 수입단가는 3분기에 비해서는 다소 낮지만 2분기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국제 곡물가격 상승분이 3∼6개월의 시차를 두고 수입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국내 식품업계의 경우 제조원가에서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3.8∼78.4%에 달해 재룟값 부담 증가는 제조비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재룟값이 상승할 때 가격을 조정하지 않으면 그만큼 기업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실제 수출 호조 등으로 매출이 늘었음에도 원재룟값 급등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농심의 경우 2분기 매출은 7천5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무려 75.4%나 감소했다.
해외법인을 제외한 국내 실적만 보면 적자로 전환됐다.
농심이 국내 영업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한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하반기에 신라면, 너구리 등 주요 라면 제품의 가격 인상이 잇따르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밀 수입단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과업계의 가격 조정도 주목된다.
특히 오리온의 경우 2013년 12월 제품 가격 인상 이후 약 9년째 가격을 동결한 상황이어서 연내에 가격을 조정하지 않겠냐는 예측도 나온다.
실제 오리온은 1년 전에는 원자재 비용 상승에도 2021년도 국내 전 제품의 가격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으나, 올해는 아직 관련 공지가 없는 상황이다.
해태제과는 원자잿값 상승에 따라 지난 4월 허니버터칩 등 과자 제품의 가격을 평균 12.9% 인상했고, 롯데제과도 제품 가격을 인상한 덕분에 2분기 영업이익을 지난해 동기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KFC와 버거킹 등 프랜차이즈의 경우 원룟값 상승 부담이 가중되자 이미 올해 두 차례씩 가격을 인상했다.
도미노피자도 1월 한 차례 가격을 상향한 데 이어 지난 12일에도 일부 가격을 최대 1천원 올렸다.
이 밖에 전날에는 신세계푸드가 버거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약 40개 메뉴 가격을 18일부터 평균 5.5%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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