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 수입가 지속 상승…국내 식품가격 인상 전망

입력 2022-08-17 07:18  




3분기(7∼9월) 밀, 옥수수, 쌀 등 곡물의 수입단가가 2분기보다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라면과 과자 등 제품 생산단가가 높아져 식품업계의 가격 상승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원재료 수입가격 상승의 가공식품 물가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도 곡물 수입단가 상승과 가공식품 물가 상승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2분기에 고점을 나타냈던 국제 곡물가격이 3분기 수입가격에 반영되면서 3분기 곡물 수입가격은 2분기보다 16% 정도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4분기 수입단가는 3분기에 비해서는 다소 낮지만 2분기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국제 곡물가격 상승분이 3∼6개월의 시차를 두고 수입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국내 식품업계의 경우 제조원가에서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3.8∼78.4%에 달해 재룟값 부담 증가는 제조비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재룟값이 상승할 때 가격을 조정하지 않으면 그만큼 기업의 이익은 감소하게 된다.

실제 수출 호조 등으로 매출이 늘었음에도 원재룟값 급등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농심의 경우 2분기 매출은 7천5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무려 75.4%나 감소했다.

해외법인을 제외한 국내 실적만 보면 적자로 전환됐다.

농심이 국내 영업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한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하반기에 신라면, 너구리 등 주요 라면 제품의 가격 인상이 잇따르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밀 수입단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과업계의 가격 조정도 주목된다.

특히 오리온의 경우 2013년 12월 제품 가격 인상 이후 약 9년째 가격을 동결한 상황이어서 연내에 가격을 조정하지 않겠냐는 예측도 나온다.

실제 오리온은 1년 전에는 원자재 비용 상승에도 2021년도 국내 전 제품의 가격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으나, 올해는 아직 관련 공지가 없는 상황이다.

해태제과는 원자잿값 상승에 따라 지난 4월 허니버터칩 등 과자 제품의 가격을 평균 12.9% 인상했고, 롯데제과도 제품 가격을 인상한 덕분에 2분기 영업이익을 지난해 동기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KFC와 버거킹 등 프랜차이즈의 경우 원룟값 상승 부담이 가중되자 이미 올해 두 차례씩 가격을 인상했다.

도미노피자도 1월 한 차례 가격을 상향한 데 이어 지난 12일에도 일부 가격을 최대 1천원 올렸다.

이 밖에 전날에는 신세계푸드가 버거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의 약 40개 메뉴 가격을 18일부터 평균 5.5%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