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CNBC 선정 숏 스퀴즈 후보 상위 10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2-08-23 08:50   수정 2022-08-23 08:50

    최근 시장 상황을 과 관련 있는 글로벌 IB와 외신들의 관심 종목과 분야를 살펴보는 글로벌 IB 스페셜 리포트’ 시간입니다.
    최근 밈 주식이 다시 한 번 뜨거운 감자입니다. 베드배스앤 비욘드와 AMC 게임스톱 등 공매도 비율이 높은 종목들이 월스트리트 베츠 종목 토론방에서 언급된 횟수가 2주 전부터 급격히 많아지면서 주가 변동성이 커져졌습니다.
    지난 일주일 동안 레딧에서 많이 언급된 종목들은 무엇일지 살펴보겠습니다. 퀴버 퀀티테이티브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베드배스앤비욘드였습니다. 압도적으로 많이 5000회 넘게 언급이 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는 게임스톱과 레디 캐피털 코퍼레이션, 그리고 S&P 500 속 기업들을 추종하는 SPY ETF 등이 일주일 동안 1000회 가량 언급되었습니다. 또한 애플과 테슬라에 더해 기술주 관련 QQQ ETF도 주목을 받았구요. 마인드메디슨이라는 제약회사와 역시 밈주식으로 꼽히는 그릴 제조업체 웨버 등도 많은 콜링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밈주식 하면 떠오르는 것은 공매도와 숏스퀴즈 등과 관련한 큰 주가 변동성 입니다. 숏스퀴즈란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공매도를 시도한 투자자가 해당 종목의 주가가 오히려 오를것으로 예상할 때 그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시 그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뜻하는데요. 그 결과 주식 가격의 급등으로 이어집니다.
    CNBC에서는 S&P1500 지수에 속하는 기업들 중에서 숏 스퀴즈 가능성이 높은 후보군을 골라냈습니다. 이번에는 공매도 비율이 기준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목록을 한 번 들여다보겠습니다.

    우선 경기 흐름에 따라 민감한 순환주에 속하는 기업들 다섯 가지 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가 공매도 비율 27%로 목록에서 가장 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스포츠용품 소매업체인데요. 1분기 실적 때는 부정적인 실적 전망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어반 아우피터스. 멀티 라이프 스타일 소매업체입니다. 올해 들어서 주가는 26% 내려 있습니다. 1년 전 최고점 부터도 40% 가까이 빠졌습니다. 이번주 화요일 장 마감 이후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전 분기 매출은 연간으로 크게 올랐지만 마진과 수익은 타격을 입었습니다. 운송 비용과 인력 비용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재고 처리에 따라 마진에 타격이 있을 수 있는데, 이번 실적 발표 때 투자자들이 그 부분에 주목을 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게임스톱으로 공매도 비율은 23% 가량 됩니다. 밈 주식의 대표로 꼽히는 기업이죠. 지난주에는 의장 라이언 코헨이 베드배스앤비욘드에 모든 지분과 콜옵션들을 매도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밈 주식 전반에 타격을 준 바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 주가 변동 큰 모습이었는데 현재 주가는 8% 가량 빠져있습니다.
    다음은 소닉 오토모티브 입니다. 중고 혹은 신규차와 트럭 등을 판매하고, 수리 부품들을 납품 하기도 합니다. 6월 말에 이번 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과 EPS 모두 예상에 하회했습니다. 다만 주가는 대체로 플러스 권인데요. 한 달 동안 40% 올랐고 3개월 전부터도 +25%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의류 브랜드 게스도 한 자리 차지하고 있는데요. 공매도 비율은 22% 정도입니다. 지난 3월에 1분기 실적을 내놓았는데 EPS가 예상에 미치지 못했고, 매출은 예상 보다 좋았습니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도 매출은 14% 올라있었습니다. 올해 들어 주가는 17% 가량 빠졌고, 한 달 동안은 강보합에 턱걸이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공통적으로 해당 종목들 지난 한 달 동안은 주가가가 상승한 모습 보여줬습니다.

    다음 목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윌리엄 소노마는 대체로 주방과 가정용 고품질의 제품들을 판매하는 소매업체입니다. 가구, 침구 장식부터 요리도구나 전자제품, 요리책 등 다양한 물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3월 달에는 배당금을 9% 인상하여 12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한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근 3개우러 동안 47%, 1개월 동아는 17% 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중입니다.
    다음으로 위네바고인더스트리는 캠핑카 등 레크레이션 차량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팬데믹 시기에 한국에서 주목을 받기도 한 기업입니다. 소비자들이 야외로 휴가를 떠나는 시기에 레저용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 수혜를 볼 거라는 점과 인수 합병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이 회사 강점으로 꼽혔습니다. 공매도 비율은 18% 정도로 높은 편이며, 올해들어서는 아직 15% 마이너스권이나 3개월 전부터는 40% 상승해있습니다. 전문가 투자의견을 평균적으로 긍정적인 편입니다.
    노드스트롬은 미국 고급 백화점 체인입니다. 이번주에 실적을 발표하게 되는데, 소비 기업이므로 미국인들의 소비 추세와 경기 흐름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관심을 모으겠습니다. 공매도 비율은 20.5% 가량 되며, 올해들어 흐름은 큰 상승하락 없이 지지부진한 편입니다.
    시네마크 홀딩스는 최근 AMC와 영국 씨네 월드 등 영화 관련 주들과 함깨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씨네월드가 파산 신청을 하며 대표적 영화관 체인 밈주식 AMC도 흔들리는 모습인데요. 씨네마크도 공매도 비율이 20.9%로 높은 편입니다. 한 달 동안 주가도 -20% 정도로 많이 내려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금융주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라일리 파이낸셜은 공매도 비율이 21% 가량 되며, 최근 한 달동은 12% 주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밈 주식으로 인항 변동성이 큰 장 속에서 공매도 비율이 높아 숏스퀴즈 가능성이 점쳐지는 열 가지 종목들을 살펴 봤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