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수도권 집값 '뚝뚝'…"세종·인천·대구 하방압력"

입력 2022-09-28 12:21  




올해 3분기 수도권의 집값이 전국에서 가장 크게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이 28일 발간한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한은 지역본부 15곳이 기업체와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7∼8월 동향을 조사한 결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월평균 주택매매가격과 전셋값은 지난 6월 말 대비 각각 0.27%, 0.26% 하락했다.

하락 폭이 지난 2분기(각각 -0.02%, 0.03%)와 비교해 크게 확대된 것으로, 7개 권역 중 가장 가파른 내림세를 보였다.

한은은 "수도권 매수 심리가 위축되고 서울 지역 재건축 아파트 매매 가격이 하락했다"라면서 또 "대출 금리가 오르면서 전반적으로 전세 수요가 줄고 인천 지역의 전셋값이 0.55% 하락한 점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6개 권역에선 혼조세를 나타냈다.

우선 동남권의 경우 주택매매가격과 전셋값이 0.13%, 0.05% 하락 전환했다. 또 대구경북권(-0.19%, -0.23%)과 충청권(-0.16%, -0.21%)에서도 내렸다.
호남권(+0.07%, +0.01%)과 강원권(+0.09%, +0.03%), 제주권(+0.04%, +0.05%)은 오름세였지만 그 폭은 줄었다.

한은은 최근 주택시장이 지역별로 차별화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수도권과 세종, 대구 등 일부 지역이 하방 요인에 상대적으로 더 크게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주택가격이 이미 고평가돼 있고, 특히 대구와 인천, 충남 등 지역의 경우 공급물량이 최근 3년간 평균 수준을 상회하기 때문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올해 3분기 지역경제는 대체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에 따르면 수도권과 충청·대경·호남·동남권 등 5개 지역은 보합이었고, 강원·제주권은 개선됐다.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과 충청·대경권에서 감소했지만 동남·강원권에서 보합, 호남·제주권에서는 증가했다. 서비스업 생산의 경우 수도권과 동남·호남권에서 보합을 보인 가운데 충청·대경·강원·제주권에서 늘었다.

월평균 소비자물가는 모든 권역에서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상승 폭도 확대됐다. 특히 강원권의 전년 동월 대비 물가 상승률은 7.2%를 기록해 7개 권역 중 가장 높았고, 제주권(7.1%)이 그 뒤를 이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