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미국과 핵군축 고위급 대화 가능하다"

입력 2022-11-18 20:42  



러시아는 이달 말 예정된 미국과의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관련 논의를 계기로 추가 고위급 대화도 가능하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리아 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오는 29일 카이로에서 열리는 뉴스타트 양자협의위원회(BCC)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만약 미국이 준비된다면 러시아는 고위급 대화도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는 이번 회의 이후로도 미국과 새로운 대화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과 러시아가 2010년 체결한 뉴스타트는 양국 핵탄두와 운반체를 일정 수 이하로 감축하고 쌍방 간 핵시설을 주기적으로 사찰하는 것이 골자다.

2011년 2월 발효한 10년 기한의 협정은 양국 합의로 2026년 2월까지로 연장됐으나, 추가 연장 협상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답보 상태다.

랴브코프 차관은 미국 여자프로농구 선수 브리트니 그라이너와 미국 기업인 폴 휠런 등 죄수 교환 문제에 대해서도 "단순히 화제성 이슈에 그치지 않고, 계속 강화돼서 양국이 구체적 합의에 도달하는 순간이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랴브코프 차관은 우크라이나 종전을 위한 미국과의 대화는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양국의 정반대 입장을 고려할 때, 그들과 대화할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최근 겨울을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선의 교착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미국과 서방을 중심으로 평화협상론이 커지고 있다. 러시아는 자신들은 협상에 열려 있으나 우크라이나가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랴브코프 차관은 우크라이나의 `더티밤` 관련 의혹을 부인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에 대해선 "만족할 만한 근거가 없다"며 "우크라이나는 여전히 그런 무기를 만들어 도발 목적으로 사용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후 브리핑에서 미-러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그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가 양국 중재를 희망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모든 평화 유지 노력을 환영한다"고 말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의 통화 사실을 공개하며 대화에 열린 태도를 강조했다.

튀르키예 대통령실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종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