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몽골 정부 CTO 됐다…희토류 국내공급 추진

정재홍 기자

입력 2023-01-26 14:00  



구현모 KT 대표가 몽골 정부의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위촉됐다. KT는 몽골 정부와 희토류 등 몽골 내 생산 광물자원 국내 공급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26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디지털 몽골 실현을 위한 KT-몽골 전략적 협력체결행사`에서 구현모 대표, 몽골 어용에르덴 롭산남스랴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희토류 등 몽골의 광물자원을 국내에 공급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몽골은 세계 10대 자원부국으로 희토류(세계 매장량 16% 보유), 구리(2위), 형석(3위), 금, 철, 아연 등 80여 종의 광물을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특히 희토류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제품,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미래가치 산업에서 활용되는 중요한 광물자원이다.

KT는 지난해부터 몽골의 국가개발 전략인 신부흥정책에 발맞춰 몽골의 다양한 산업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해 협력해왔다.

KT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몽골에서 생산된 희토류 등 다양한 광물 자원을 국내 타 산업에 우선적으로 공급할 후 있는 안정적 기반을 마련했다. 회사는 향후 정부 및 국내 산업계와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공급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날 구현모 KT 대표는 몽골 정부의 최고기술경영자(CTO) 위촉식을 갖고 외국 기업인 최초로 몽골의 국가 최고기술경영자로 위촉됐다.

몽골 정부는 지난 2021년 몽골 경제발전 도약을 위한 국가개발 중기 전략인 신부흥정책을 발표한 이후 디지털개발부를 신설하는 등 몽골 전 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디지털 몽골`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몽골 정부는 신부흥정책 및 디지털 몽골의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구현모 KT 대표를 몽골 CTO로 위촉하고 KT의 경영 노하우로 몽골의 디지털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위촉식과 함께 이날 KT그룹은 금융(사업계약), 의료, DX,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계약 및 MOU를 체결했다.

그 첫 번째 성과로 몽골 중앙은행, BC카드 간 N2N(한국-몽골 간 카드결제 연동) 사업계약을 맺었다. N2N 사업계약은 한국 몽골 간 결제 네크워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한국의 BC카드 결제 단말기 및 ATM에서 몽골 중앙은행의 티카드(T-Card)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티카드는 몽골 국민 약 70%가 사용하는 결제 수단이다. 한국을 방문하는 연 10만여 명의 몽골인들이 해당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임승혁 KT 디지털&바이오헬스사업단장, 몽골 보건부 친조리그 소드놈 장관, 하나로의료재단 이재운 사업전략본부장이 만나 몽골 건강검진센터 구축을 위한 3자간 MOU를 체결했다.

kt 스튜디오지니는 한-몽 문화교류 확산을 위해 몽골 문화 관광 발전 및 교류를 위한 MOU를 진행했다. 협약을 통해 올해부터 3년간 몽골 관광의 해(‘23~’25년)를 맞아 양국 간 관광을 독려하고 홍보할 수 있는 몽골 관광 관련 엔터테인먼트, 예능, 다큐멘터리 등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검토할 계획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이번 몽골과의 자원, 금융, 의료, 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의 협력으로 `확대된 DIGICO` 전략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지난 3년간 이루어낸 KT의 성장 전략, 노하우를 글로벌 DIGICO 전략으로 확장해 국내외 타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성장을 이끌어 내는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