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경제, 상반기 '1% 턱걸이' 성장…일본에도 뒤쳐진다

전민정 기자

입력 2023-02-09 19:12   수정 2023-02-09 19:12

    <앵커>

    올해 상반기 경기둔화가 심해져 성장률이 간신히 1%에서 턱걸이할 것이라는 국책연구기관의 우울한 전망이 나왔습니다.

    해외 투자은행(IB)들과 민간연구기관들도 올 한해 우리 경제가 일본에도 뒤쳐지는 1%대 초반대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저성장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 수위가 점점 더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올 상반기, 예상보다 훨씬 어렵다"

    국책연구기관인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예측한 올해 한국경제의 흐름입니다.

    반도체 등 수출 부진이 계속되고, 공공요금발 물가 급등에 내수도 차갑게 얼어붙으며 상반기 1.1%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건데, 이는 지난해 11월 예측 때보다도 한층 더 어두워진 경기 진단입니다.

    다만, KDI는 `1.8%`라는 올해 전체 성장률 전망치는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상반기엔 경기둔화가 심화되겠지만 하반기엔 중국의 경제 활동 재개(리오프닝)에 힘입어 수출과 내수가 빠르게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이 그 근거입니다.

    [정규철 / KDI 경제전망실장 : 중국 관광객이 국내에 입국해서 사용한 것은 서비스 수출로 분류되기 때문에 그 부분이 크게 반등할 것이고, 중국 경기 자체가 좋아지기 때문에 상품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희망적인 전망을 내놓은 KDI와는 달리, 국내외 주요 기관들은 한국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속속 낮추며 `1% 턱걸이 성장`에 대한 우려를 더하고 있습니다.

    수출에 큰 영향을 주는 반도체 업황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고물가·고금리발 부동산 경기 하락과 소비 위축 리스크도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조영무 /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수출과 관련된 패턴을 살펴보면 중국의 경기가 살아나더라도 기대만큼 우리 수출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금리가 우리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시기는 되려 올해 상반기보다 하반기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민간소비 회복세도 낙관하기 어려운 것으로….]

    특히 국제통화기금, IMF와 해외 주요 투자은행들은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저성장의 상징`인 일본보다 더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는데,

    한국의 성장률이 일본에 뒤쳐지는 건 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5년만에 처음입니다.

    올해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1%대 저성장`이 확실시되면서 정부의 움직임도 분주해진 상황.

    정부는 주요 업종과 품목별로 올해 수출 목표치를 정해 수출 활력을 높이고,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는 경제 형벌규정도 추가로 손질해 실물경제 부진에 대응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