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콘서트 동원된 우크라 자매…"역겹다" 맹비난

입력 2023-02-26 09:25  


러시아의 `애국 콘서트`에 동원돼 러시아 군인에게 감사를 표했던 어린 우크라이나인 자매가 사실은 앞서 러시아군의 폭격에 어머니를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2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 키이우 인디펜던트 등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앞둔 지난 22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축구경기장에서 관람객 수만명이 운집한 가운데 `조국 수호자들에게 영광을`이라는 이름의 어용 콘서트가 열렸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직접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작년 러시아가 점령한 남부 해안도시 마리우폴에서 현지 어린이 367명을 구출했다는 설명과 함께 유리 가가린이라는 이름의 러시아 병사가 소개됐다.

동생의 손을 잡고 무대에 선 안나 나우멘코(15)는 가가린을 올려다보며 "유리야 삼촌, 마리우폴에서 내 동생이랑 아이들 수백명을 구해줘서 고마워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안나는 전쟁 발발 초반인 작년 4월 어머니가 숨지는 아픔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마리우폴에 머물던 안나의 가족은 러시아군의 공습을 피해 문화센터와 공공기관 건물 지하실을 전전하며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는데, 안나의 어머니가 잠시 외출했다가 포격에 변을 당했다는 것이다.

이런 사정을 아는 이웃들은 이번 콘서트에 불려나온 안나와 아이들의 얼굴을 곧장 알아봤고, 러시아군과 껴안는 장면에서는 충격과 분노를 느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한 이웃은 "마리우폴의 아이들은 배우가 아니다"라며 러시아 측을 향해 "혐오감이 든다"고 맹비난했다. 다른 이는 "콘서트에는 같은 마을에 살던 아이 코스티아도 보였다"면서 "내가 아는 한 코스티아의 부모는 친러시아 성향이 아니었고 전쟁 전에도 관련된 얘기를 한 적이 없다"라며 "아이들이 금전적인 동기나 다른 이유로 이 쇼에 나서게 된 것 같다"고 의문을 표시했다.

가디언은 소셜미디어에 코스티아 부모의 계정이 공개돼있었다며 연락을 시도해봤으나 닿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콘서트에서 푸틴 대통령은 짤막한 연설을 통해 "러시아 장병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영웅적으로, 용기있게, 용감하게 싸우고 있다"며 "우리의 역사적 영토, 우리의 인민을 위한 전투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송으로 이를 지켜본 마리우폴의 한 주민은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며 "역겹다"고 말했다.

(사진=러시아 방송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