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연구 의대' 설립 적극 추진" [밀레니엄 포럼]

이서후 기자

입력 2023-02-27 19:05   수정 2023-02-28 10:03

    <앵커>
    전세계 바이오 의료 시장 규모는 우리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 보다 3배 이상 크지만, 우리나라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분야입니다.

    임상의료와 연구개발을 동시에 수행하는 바이오 의료 전문가, 바로 `의사과학자`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은데요.

    정부가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KAIST와 포스텍의 연구 중심 의대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

    지난 24일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에서 열린 한경 밀레니엄포럼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공계 우수 인재의 의대 쏠림 현상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단 지적에 이같은 해법을 제시한 겁니다.

    의사과학자 양성은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신종 감염병이나 희소병 치료제 개발 등 첨단 의학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요성이 부각돼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국 의사과학자는 약 1300명, 전체 의사 수의 약 1.2%에 불과해 인력이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한 해 배출되는 의사과학자도 30명가량으로, 미국의 1700명과 비교해 1.8% 수준입니다.

    이런 가운데 연구중심 의대 설립 허가를 꾸준히 요청해 온 KAIST와 포스텍에 이 부총리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답보 상태였던 의대 신설과 정원 확대에 속도가 날 것이란 관측입니다.

    이 부총리는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고의 맞춤형 교육 체계를 실현하겠단 계획도 내놨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미래 인력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AI를 통한 개인 맞춤형 교육으로 한 명의 낙오자도 나오지 않게 하겠단 겁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디바이스에 클릭할 때마다 모든 아이들의 클릭이 다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거기서 나오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들에게 학습을 지원하면 모든 아이들을 다 성공시킬 수 있는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돌봄체계를 강화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습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폐교를 활용해서 거기에 돌봄 거점 센터를 만들 수가 있는거죠. 이제 학생 수가 줄기 때문에 교실의 일부를 돌범 시설로 쓸 수도 있고…]

    또 사교육비 절감과 관련해선, 무엇보다 방과후 교실이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며 예체능과 영어, 수학 등 수업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정책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