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릭스, 中 한소제약에 1.1억 달러 첫 기술옵션 행사

양재준 선임기자

입력 2023-02-27 15:10  

RNA 간섭 기술 혁신신약개발업체인 올릭스가 중국 한소제약에 대해 추가적인 siRNA 치료제 연구 개발을 위한 기술수출 옵션을 행사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올릭스는 지난 2021년 갈낙 RNA재간섭(GalNAc-asiRNA)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한소제약이 제시한 타깃 유전자(gene)에 대한 2종의 신약 후보물질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한소제약은 올릭스에 옵션 유지비(option fee)를 지불하고 올릭스가 첫 번째 후보물질 도출을 완료한 때로부터 90일의 기한 내에 주계약과 동일한 조건으로 최대 2종의 추가 후보물질에 대한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올릭스는 한소제약이 보유한 추가 2종의 옵션 권리 중 첫 번째 옵션 행사로 선급금 225만 달러(약 29억원)를 수령하고, 한소가 제시한 타깃 유전자에 대한 1종의 신약 후보물질을 제공하게 된다.

또, 임상시험 단계 및 사업화 성공 시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으로 최대 1.1억 달러(약 1,430억원)를 수령하게 되며, 상용화후 로열티는 순 매출액에 대한 10%의 비율로 책정돼 배분받게 된다.

올릭스 관계자는 “옵션 선급금이 들어오면 한소가 추가로 요청한 심혈관 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연구중인 두 개의 타깃에 대한 후보물질들을 올해 전달할 계획이며, 추후 진행 과정에 따라 발생하는 마일스톤도 수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한소제약과의 파트너십 결성 1년여 만에 추가 옵션 행사라는 고무적인 성과를 얻게 됐다”며 “상반기 중 남아 있는 1종의 옵션을 추가로 행사하는 것을 목표로 상호 협의 중에 있으며,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GalNAc 기술 기반 siRNA 치료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동기 대표는 또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 ‘OLX702A’ 영장류 효력시험 최종결과에서 지방간 감소 효력이 3개월까지 유지되는 장기 지속력을 확인했다”며 “확보한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복수의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