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앞선 원자재 시황에서 보셨겠지만 이날 금속 부문 상승세 보였습니다. XME 금속 광산 펀드도 덩달아 2.8% 올라주고 있는데요. 스테이트스트리트에서 운용하며 0.35% 보수로 운용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클리브랜드 클리프와 릴라이언스 스틸 앤 알루미늄, US 스틸 코퍼레이션, 뉴코 등의 기업들이 편입 되어 있는 펀드이구요. 해당 펀드 1년 흐름 보시면 작년 10월부터 상승세 유지하면서 올해 들어서는 +12% 수익률 보이고 있습니다.
2)한편 이날 천연가스 6% 상승했습니다. UNG 펀드도 5% 가까이 오르며 상승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천연가스가 최근 들어 하루 하루 6% 8%대로 그 변동성을 크게 달리하고 잇는데, UNG펀드는 올해 들어서는 30% 가량 내림세보이고있습니다.
3)이번 주에는 소매 업체들과 레스토랑, 엔터 기업 그리고 음식 기업 등 다양한 업체들의 실적이 나올텐데요. 에센피 500 기업들 중 6% 정도의 실적이겠지만 소비자들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주목 하게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코스트코와 로우스, 메이시스, 타겟 같은 이름들 주목해 보시면 좋겠는데요. 이런 기업들 실적을 대기하는 가운데 월요일 장에서 빅스지수는 3% 정도 하락하여 20 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날 빅스 펀드들 대체로 하락 상위에 올랐는데요. VIXY ETF 이날 4% 가량 하락했습니다. 프로셰어즈의 펀드이며 올해 들어서는 16% 하락해서 9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4)한편 이날 장에서 제약 관련 기업들 흐름은 비교적 좋지 않았습니다. 화이자가 1.7%, 머크는 0.6%, 일라이릴리 등이 1.2% 하락했구요. 앞서 시황판에서 보신 것 처럼 헬스케어 ETF도 흐름은 다소 부진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XPH 펀드는 1% 가량 더 하락했는데요. 운용보수 0.35%로 운용되는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의 펀드입니다. XPH는 에센피 제약 기업들을 추종하는데 의료부문 중에서도 하위 부문인 제약 산업에 집중을 하고 있기에 단기적으로 초점을 맞춰 투자하긴 좋지만, 장기적으로 하는 투자에는 다소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구요. 대표적으로 일라이릴라와 이날 하락한 머크와 일라이릴리와 오가논 앤 코퍼레이션을 포함해 존슨앤 존슨과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 카탈란트 등의 기업들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