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 "카카오측 SM 공개매수 참여 안해…우호주주로 남을 것"

입력 2023-03-07 17:46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얼라인)은 7일 카카오 측이 진행하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공개매수에 참여하지 않고 우호적 주주로 남겠다고 밝혔다.
SM 지분 약 1%를 보유한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은 그간 SM 경영권 분쟁에서 SM 현 경영진의 우군 역할을 해왔다. SM 현 경영진은 기타 비상무이사로 이창환 얼라인 대표를 추천하기도 했다.
이날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고에 따르면 양사는 이달 26일까지 SM 주식 35%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한다. 지난달 28일∼지난 3일 양사가 매입한 SM 지분 4.91%를 더해 총 39.9%를 확보할 계획이다.
얼라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SM 경영진이 'SM 3.0' 전략을 계획대로 실행할 수 있다면 3년 내 의미 있는 기업가치 제고가 가능할 것이라 믿고, SM 콘텐츠가 카카오의 플랫폼 및 기술과 결합해 지금보다 더 높은 기업가치가 달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즉 보유 지분을 공개매수를 통해 매각하는 대신 일반 주주로 남아 SM 경영진의 SM 3.0 전략 등을 지속해서 지원하겠다는 의미다.

얼라인은 "(카카오 측의 공개매수는) 경쟁사이면서 40% 지분 인수 후 SM 추천 이사들에 반대하고 자사 추천 인물들로 이사회를 새롭게 구성하고자 하는 하이브의 경우와는 달리 주주가치 관점에서 이해 상충에 대한 우려가 낮다"고 봤다.

다만 "만약 나중에라도 카카오가 SM 이사회를 자사 측 인사들로 채우고 SM을 자신들의 전략적 목적에 맞춰 운영하기로 한다면 양사 주주 간 이해관계 상충을 피하기 위해 카카오는 SM 지분 100%를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얼라인은 "카카오가 공개매수 가격을 주당 15만원으로 제시해 기존 하이브 측 공개매수 가격(12만원)보다 더 높은 가격에 매각할 기회가 생긴 것은 주주 관점에서 좋은 일"이라고 했다.

이어 "주당 15만원은 기존 SM의 최대 주주인 이수만이 하이브에 보유 주식을 매각한 가격인 12만원보다도 25% 높은 가격"이라며 "우리나라 주식시장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주주들이 지배주주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고 매각하는 사례가 생기게 된 것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는) SM 현 경영진과 임직원이 지난 수십 년간 존재해온 대주주 관련 거버넌스(지배구조) 문제들을 개혁하고 선진적이고 독립적인 이사회를 만들기로 했기 때문"이라며 "SM 거버넌스 이슈는 현 경영진에 의해 사실상 이미 모두 해결됐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