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해튼검사장, 공화당 겨냥해 소송제기…"트럼프 기소 방해말라"

입력 2023-04-12 05:33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형사 기소한 뉴욕 맨해튼 지방검찰청이 공화당 소속 연방 하원의원들을 상대로 기소를 방해하지 말라는 취지의 소송을 제기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를 진두지휘한 앨빈 브래그 검사장이 이날 뉴욕 남부 연방법원에 짐 조던(오하이오) 하원 법사위원장 등을 상대로 50페이지 분량의 소장을 냈다고 보도했다.

공화당 소속인 조던 위원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담당했던 마크 포메란츠 전 맨해튼지검 검사에게 법사위 소환을 통보하는 등 기소의 문제점을 부각하는 인물이다.

이에 대해 브래그 검사장은 조던 위원장이 발부한 소환장 집행을 막아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또한 향후 법사위가 포메란츠 전 검사 이외에도 수사와 관련한 다른 인물에게 소환장을 보내는 것도 금지해 달라고 청구했다.

브래그 검사장은 소장에서 검찰에 대한 조던 위원장의 공격은 비헌법적인 공격이라면서 "명백하게 검찰을 겁주기 위한 작전"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는 검찰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로부터 살해 협박을 받았고, 1천 통이 넘는 항의 전화를 받았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공화당 의원들은 이 같은 행위에 동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NYT는 브래그 검사장이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들을 대상으로 법적인 조치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브래그 검사장은 수사 과정에서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의 공격 대상이 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전부터 브래그 검사장을 비난해왔다.

기소 후에는 '인간쓰레기', '짐승' 등 원색적인 표현으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공화당도 맨해튼 지검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자료를 요구하는 등 '트럼프 지키기'에 나섰다.

또한 최근에는 뉴욕의 범죄율 상승에 대한 맨해튼 지검의 책임을 묻는 청문회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브래그 지검장을 겨냥한 공격을 강화했다.

브래그 검사장은 법원에 소장을 내기 전에 대변인을 통해 하원 법사위의 공세를 '정치 쇼'로 규정하면서 반발했다.

맨해튼 지검은 지난달 3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성 추문을 입막음하기 위해 3명에게 돈을 지불하고 회계장부를 조작했다며 34개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