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오는 5월 20일 드론학과와 공동 특강으로 ‘챗GPT를 활용한 인공지능 드론 프로그램 만들기’ 온라인 특강을 세종사이버대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컴퓨터·AI공학과 특강은 메타버스 라이브강의실 1번에서 진행된다.
이번 특강은 대화형 AI인 챗GPT를 활용해 지능형 사물(AIoT) 코드 생성 및 시연을 통해 드론 조종 분야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며, 재학생을 포함해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특강은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에서 ‘인공지능API이해와활용’, ‘실리콘밸리에서배우는인공지능’, 드론학과에서 ‘드론프로그래밍기초’ 수업을 담당하는 이상욱 교수가 진행한다. 이상욱 교수는 AI 박사 학위와 함께 드론지도조종자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계에서 30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학과장 김효정 교수는 “이번 특강은 대화형 AI인 챗GPT 등 최신 AI 기술과 드론 기술이 결합된 최신 기술 흐름을 확인할 수 좋은 기회일 수 있다”며 “특히, 챗GPT와 대화로 AI음성인식, AI사물인식 코드를 생성하는 시연과 함께 실무 적용 시 주의사항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교육적 가치뿐 아니라 실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학과에서는 최신 AI원리 등 전문적인 지식 습득뿐 아니라 챗GPT 등 다양한 AI도구를 활용으로 비전공자 혹은 IT초보자를 위한 AI교과 과정을 한층 강화하고자 한다”며 “미래에는 AI기술이 더욱 발전해 우리 생활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재학생들이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인공지능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는 인공지능의이해, 딥러닝기초, AI활용영상데이터처리, AI활용텍스트분석 등 인공지능의 개념 원리 수업과 함께 인공지능API이해와 활용, 클라우드기반AI응용및활용, 딥러닝응용, 드론프로그래밍기초 수업 등 AI 융합 서비스 구현을 위한 실무 중심 체험 과정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특히, AI 및 컴퓨터과학 비전공자의 성공적인 적응과 입문을 위해 컴퓨터과학이여는세계, 데이터과학과AI를위한수학과파이썬 등 산업계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해당 원리와 함께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더불어, 국내외 다양한 실무적인 경험을 지닌 인공지능 전문가를 초빙해 산업별 사례와 적용 원리를 들어보는 옴니버스 수업인 실리콘밸리에서인공지능, 인공지능과미래사회 수업과 함께 다양한 온오프라인 특강으로 첨단 미래 사회를 대비한 다양한 수요 충족과 함께 경력 향상을 위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 분야 최신 전문 지식 및 실무 경험을 지닌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시대에 있어 보다 개선된 교육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와 드론학과는 2023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 모집은 6월1일에 시작된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