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쓰 뷰티' 해볼래요…지구 생각하는 착한 소비 증가세

입력 2023-07-18 09:46  

뷰티업계, 공병 재활용 캠페인·플로깅 등 그린슈머 앞장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과 기업을 선호하는 '그린슈머'가 부상하고 있다. 지난 6월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90.7%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6.4%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것이라 답했다.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슈머의 부상에 뷰티업계에서는 '클린 뷰티', '컨셔스 뷰티' 등 친환경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동물 보호, 유해 성분 배제 등 단순한 친환경 실천을 넘어,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얼쓰 뷰티'가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뷰티업계는 공병 재활용 캠페인, 플로깅 등 다양한 활동으로 '얼쓰 뷰티'를 실천하며 그린슈머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스킨1004,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과 함께 공병 수거 재활용 캠페인

원료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는 전 제품에 동물성 원료와 실험을 제외하는 등 친환경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킨1004는 '얼쓰 뷰티' 활동의 일환으로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과 함께 공병 수거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전부 사용한 플라스틱 공병을 새 자원으로 탄생시켜 지구와 자연을 보호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스킨1004의 의지를 담아 기획됐다.

캠페인은 온라인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스킨1004 공병 5개 이상을 모아 테라사이클 홈페이지 가입 후, 스킨1004 캠페인 페이지에서 수거 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했던 종이 박스에 공병을 포장해 현관문 앞에 비치하면 3-4일 내 방문 수거된다. 캠페인 참여자에게는 자사몰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 5,000원이 지급된다. 1인당 적립금 최대한도는 15만 원이며, 적립금은 발생일로부터 1년 동안 사용 가능하다.

●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WWF(세계자연기금)와 해양 보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는 WWF(세계자연기금)와 해양 보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해 한국, 중국, 태국 3개국에서 해안 보전 활동을 진행한다. 라네즈는 2020년 WWF-Korea(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와 중장기 파트너십을 맺고, 충남 태안 국립공원 청포대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했다. 이후 청포대 해변 일대 쓰레기 실태를 조사하고 연중 수거 활동을 진행해 235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라네즈는 올해도 태안 청포대 해안 쓰레기 수거 사업을 지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중국과 태국에서도 해양 보전을 위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 ㈜파켓의 '믹순', 환경보호연합과 북극곰 보호 캠페인 진행

㈜파켓의 원료주의 뷰티 브랜드 '믹순'은 북극곰 보호를 돕는 '순디 에디션'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믹순은 북극곰 보호를 위해 북극곰 캐릭터 '순디'가 새겨진 제품의 수익금 일부를 환경보호연합에 기부하고 있다. 또한 제품 생산 시 재생 유리 용기를 사용해 온실가스 발생량 감소와 탄소 배출 절감에 동참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믹순은 발달장애 예술가를 후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LG생활건강, 자연 생태계 보전 위해 울산 도심 속 '새들의 공원' 조성

LG생활건강은 자연 생태계를 보전하고 생물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해 울산 양정동에 '새들의 공원'을 조성한다. '새들의 공원'에는 새들의 먹이가 되는 감나무, 산수유 등을 식재하고, 새들이 안전하게 번식할 수 있는 인공 새집을 설치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울주군 용암리에 도시 생태계의 생물 다양성 확대와 탄소 배출 및 미세 먼지 상쇄를 위해 '꿀벌의 공원'을 조성하기도 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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