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 흉기난동범 조선 "살해방법, 급소 검색했다"

입력 2023-07-26 20:27  


경찰은 서울 신림동 번화가에서 흉기 난동을 벌인 조선(33)으로부터 "범행 전 살해 방법과 급소, 사람 죽이는 칼 종류 등을 검색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26일 서울 관악경찰서는 포털 사이트 측에서 조선의 검색 기록을 넘겨받고 개인 컴퓨터를 분석해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다. 훔친 흉기 이외에 다른 범행도구를 구입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신용카드 등 금융거래 내역도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오래전부터 살인에 대한 욕구가 있었다"는 조선의 진술과 사전에 범행을 계획한 정황 증거를 토대로 사건 당일 범행을 촉발한 계기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조선은 경찰에서 "남들보다 키가 작아 열등감이 있었다"거나 "오랫동안 나보다 신체적·경제적 조건이 나은 또래 남성들에게 열등감을 느껴왔다"는 취지로 말했다. 다만 범행을 구체적으로 언제 결심했는지는 진술하지 않고 있다.

조선은 별다른 직업 없이 인천의 이모 집과 서울 금천구 독산동 할머니 집을 오가며 생활했다. 부모가 모두 살아있지만 별다른 교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프로파일러 3명을 투입해 사이코패스 진단검사(PCL-R)를 진행했다. 애초 전날 오후 검사할 예정이었으나 조선이 거부해 연기됐고, 조선은 전날 검사 직전 자술서를 쓰겠다며 시간을 끌다가 "오늘은 감정이 복잡하다"며 거부했다. 자술서도 제출하지 않았다.

사이코패스 진단검사는 모두 20문항에 40점이 '만점'이다. 국내에서는 통상 25점을 넘기면 사이코패스로 분류한다. 결과가 나오는 데는 열흘 정도 소요된다. 조선은 스스로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조선은 우울 증상이 있다고도 말했으나 현재까지 관련 병력은 확인되지 않았다. 의료기록 조회 결과 2013년 1월부터 범행 당일까지 정신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은 지난 21일 범행 10분 전 흉기를 훔친 뒤 택시를 타고 오후 2시7분 신림역 인근에 도착하자마자 흉기를 휘둘렀다. 범행 전날 오후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고 컴퓨터도 부순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포렌식 결과 같은 날 5시58분 이후 브라우저 등 사용 기록이 있었지만 사건과 관련 있는 검색이나 통화·메시지·사진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컴퓨터는 포렌식 중이다.

(사진=서울경찰청)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