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20주년 코리아나 화장박물관…한국의 화장문화 상설전시실 새단장

입력 2023-08-04 09:22  

"옛 화장문화의 멋과 낭만 느껴보자"
통일신라시대 화장 용기부터 근대 화장품 등 320여점 전시

2003년 개관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관장 유상옥·유승희)은 한국의 화장문화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고자 설립한 국내 유일의 전문박물관이다. 올해로 개관 20주년을 맞이하여 K-뷰티의 근간이 되는 한국의 전통 화장문화를 볼 수 있는 상설전시를 개편한다. 기존 전시에서 볼 수 있었던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전통 화장 용기와 도구, 재료 외에 이번 개편 전시에서 주요하게 보여주는 것은 근대 화장품이다. 대한제국 시기 황실에서 사용하던 은으로 만든 화장용기, 근대화 이후 해외에서 들어온 화장품, 1910년대부터 국내에서 생산된 다양한 종류의 분백분과 연지 등 근대 화장품 소장 유물을 시대별로 선별하여 전시한다.

1915년 국내 1호 공장제 생산 화장품으로 인기를 끌었던 '박가분朴家粉'을 비롯해서 1920~50년대 국내에서 유통되던 일본산 가루분과 국내산 가루분 제품, 전 세계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화장품으로 국내에서는 50년대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코티분(COTY)도 볼 수 있다. 기존의 가내수공업 형태에서 벗어나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면서 포장용기와 디자인 등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당시 유행을 선도한 근대 화장품을 통해 당시 화장문화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부터 선비들이 애장하며 즐기던 책과 다채로운 기물들이 조화를 이룬 근대 책가도 병풍이 새롭게 전시된다. 전시된 병풍은 책과 문방구, 도자기 등을 소재로 한 전통적인 책가도와 달리 다채로운 꽃과 함께 탁상시계, 담뱃갑, 안경, 박가분 등 동·서양의 다양한 기물들이 책가도의 소재로 새롭게 등장하며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는 시대적 변화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여러 요소를 해학적이고 초현실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하며 현대 민화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안성민 작가의 현대 책가도가 함께 전시된다. 안성민 작가의 'Hyper-dimension Within'과 'Voyage into Hyper-dimension'은 전통 책가도의 한 부분을 미니멀리즘의 관점에서 반복적인 패턴으로 해석하여 단순화시켜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을 통해 작가는 공존하는 서로 다른 세계의 연결과 소통을 제시하며 물리적 존재 이면의 형이상학적이고 초현실적인 세계를 시각화해서 보여주고 있다. 100년이라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전통과 현대의 책가도를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전시는 2023년 7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화~금, 오전 11시~5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5-6층에서 진행되며, 네이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전시는 2023년 7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5~6층에서 열리며 성인은 4천원, 초·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은 3천원, 10명이상 단체 1천원 할인 받는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