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 오세요"…정부 팔 걷었다

입력 2023-09-04 10:30  

올해 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수수료 면제
면세쇼핑 환급 간소화


정부가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면제하고 면세쇼핑 환급을 간소화하는등 중국인의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나섰다.

올해 하반기 중국인 관광객을 상반기의 3배 규모인 150만명 유치해 올 한해 중국인 관광객 수 200만명을 달성하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0.16%포인트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제20차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이후 중국인의 개별여행 선호도가 증가하고 단체관광도 세분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우선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이어지는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중국 현지에서 K-관광 마케팅을 다변화한다.

먼저 이달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열고, 내년에는 중국 내 5개 도시에서 로드쇼를 개최한다.

중국 3대 온라인여행플랫폼인 씨트립, 취날, 퉁청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2023 한국방문의 해'를 계기로 12월 31일까지 1만8천원 상당의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면제한다.

출입국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한중 항공편을 증편하고 현재 입항 신청 중인 중국발 크루즈의 접안부두도 신속하게 배치한다.

구매력이 큰 중국 관광객을 염두에 둔 정책도 마련했다. 중국인 관광객 증가를 내수 소비 확대로 연결한다는 것이다.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K-뷰티 업종과 약국 등 추가 200개소에서 세금 즉시 환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내년부터 사후 면세점에서 환급이 가능한 최소 기준금액을 기존 3만원에서 1만5천원으로 인하한다. 즉시 환급 금액 한도는 기존 1회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높인다.

또 서울에 집중된 중국 관광객의 소비를 다변화하기 위해 지역 전통시장, 백년 가게 등을 홍보하고, 11월 개최될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면세점 할인 축제도 함께 연다.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모바일페이 가맹점 25만개소를 추가 확대하고, 다음 달부터 부가세 즉시 환급 서비스도 제공한다.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카지노, K-컬처, 의료관광 등 프리미엄 관광상품도 집중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구매력이 있는 중상류층 및 MICE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상품을 판매해 중국 관광객이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전담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 관광상품을 선정해 품질인증마크를 부여하고, 갱신 평가 시 우대한다.

이달 5일에는 국내 20개 기관과 포상관광 수요가 있는 중국 기업 등 170여명이 참여하는 '칭다오 MICE 로드쇼'를 개최한다.

100명 이상의 대규모 MICE 관광이나 수학여행 시 비자(해당국 주재 공관) 담당자와 관광 담당자(한국관광공사 담당자)를 매칭해 준다.

또 영종도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연내 조기 개장하고, 제주·부산 등 크루즈 기항지에서 즐길 수 있는 지역특화 관광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한다.

K-컬처와 K-푸드, K-뷰티 등의 특화 체험 상품도 다변화한다.

이달부터 항공권 구매 시 'K-컬처 버킷리스트 챌린지'에 응모할 기회를 부여하고,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프로게이머와 함께하는 e-스포츠', '한강 감성 피크닉', 'K-리그 야구 응원' 등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한다.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과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한다.

아울러 중국 MZ세대가 선호하는 성형·미용, 중장년층 대상의 건강검진과 관광을 결합한 상품도 집중적으로 마케팅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